‘여소야대’ 의회 지형 변화 관심
尹정부 국정 운영 동력 분수령
‘한강 벨트’ 압승시 원내 1당

이낙연·이준석 신당 파급력 얼마나
‘빅텐트’ 정계개편은 아직 미지수
공천탈락자 규합 세불리기 관측도

돌고 돌아 ‘준연동형 비례제’ 유지
여야, ‘꼼수’ 위성정당 창당 속도
4년 前 유권자 혼란 되풀이 지적

民 지지 강세 속 ‘호남 민심’ 촉각
‘민주당 공천=당선’ 공식 깨질수도
현역 의원 물갈이 폭 ‘최대 관심사’

 

설 민심을 가장 뜨겁게 달굴 화두는 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총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진은 국회의사당 전경. /남도일보 자료사진

민족 대이동이 시작되는 설 연휴를 맞는다. 이번 설 연휴에는 어느 해 못지않게 다양한 현안들이 밥상머리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설 민심을 뜨겁게 달굴 소재는 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총선이다.

의회 권력 지형을 새롭게 재편할 4·10 총선이 설 명절 당일 기준으로 2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는 ‘국정 안정론’과 ‘정권 심판론’을 각각 내세우며 물러설 수 없는 한판 대결을 벼르고 있다.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에 이은 ‘3연전’의 마지막 승부이기도 하다. 동시에 임기 반환점을 돈 윤석열 정부의 ‘중간 평가’ 무대로도 꼽힌다. 총선판을 흔들 다양한 변수들도 거론된다. 이낙연·이준석 신당을 중심으로 한 제3지대 ‘빅텐트’ 성사 여부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번 총선의 비례대표 국회의원(47석) 배분 방식이 현행 ‘준연동형’ 유지로 사실상 확정됐다는 점도 큰 변수다.

설 연휴가 지나면 광주·전남의 ‘총선 시계’도 더욱 빠르게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각 당은 총선 채비를 서두르고 있고, 공천을 노리는 예비후보들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유권자들 역시 인물평을 하면서 적임자를 따지는 모습이다.

광주·전남의 최대 관심사는 현역 의원 ‘물갈이’ 폭이다. 현재 광주·전남은 18개 국회의원 선거구 중 민주당이 17곳을 차지하고 있다. 사실상 민주당 일당 독점 구조인 셈이다.

본선에서 민주당 일당 독점이 아닌 경쟁 구도로 치러지게 됐다는 점도 광주·전남 선거판의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아직도 오리무중에 빠져 있는 전남지역 선거구 획정 여부도 총선 판도에 큰 영향을 미칠 변수로 꼽힌다.

남도일보는 설 명절을 맞아 4·10 총선의 의미와 전망, 변수 등을 짚어본다. <편집자 주>

지난달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 가결이 선포되고 있다. /연합뉴스

◇의회 권력 ‘탈환 vs 수성’

이번 총선에서 여야 모두 냉엄한 민심의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선거 결과에 따라 각 당의 명운도 갈릴 수 있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과반 의석을 확보할 경우 정부·여당은 정국 주도권을 갖고 거대 야당의 벽에 막혔던 국정과제 입법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차기 정권 재창출을 위한 안정적 국정 관리에 주력할 수 있게 된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이 정권 심판론을 타고 의회 권력 수성에 성공할 경우 윤석열 정부는 조기 레임덕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또 이재명 대표 체제를 강화하면서 정권 교체 프레임을 한층 공고히 할 것으로 점쳐진다.

여야의 최대 승부처는 단연 수도권이다. 역대 총선에서 수도권 승패가 여야 각 정당의 전체 성적표를 좌우해오고 있어서다.

수도권에는 전체 지역구 253석 중 절반에 가까운 121석(서울 49석·경기 59석·인천 13석)이 걸려 있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시절인 4년 전 서울 41석을 비롯해 수도권에서만 103석을 휩쓸었고, 전체적으로 180석을 얻어 압승했다.

반면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이 수도권에서 건진 의석은 16석에 불과했고, 총 의석 103석에 그치는 참패를 기록했다.

현재 상황만 보면 승패의 향방은 단정 짓기 어렵다. 거대 양당 모두 선거 결과에 영향을 줄 주요 변수가 산재해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율과 김건희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의혹, 한동훈 비상대책위의 순항 여부 등이 꼽힌다.

민주당의 경우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최대 변수다. 비명(비이재명)계를 껴안으며 당내 공천 쇄신을 이룰지도 관건이다.

새로운미래 창당대회서 손 번쩍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영입위원장이 지난달 27일 광주광역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광주광역시당 창당대회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3지대 ‘빅텐트’ 성사되나

이른바 제3지대 신당의 파급력에도 관심이 쏠린다.

그 발원지가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라는 점에서 더더욱 그렇다.

이낙연 전 대표와 비명(비이재명)계 인사들은 지난 4일 힘을 합쳐 ‘새로운미래’(약칭 새미래)를 창당했다.

이준석 전 대표와 양향자 의원이 주도하는 ‘개혁신당’에 이은 제3지대 두 번째 ‘중텐트’다.

새로운미래는 경북, 부산, 광주, 전북, 경기, 충북, 강원, 인천, 서울 등 총 9개 시도당 창당을 완료했고, 중앙당 창당 대회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돌입할 방침이다. 다만 새로운미래는 출발부터 삐걱대고 있다.

미래대연합의 이원욱·조응천 의원 두 사람은 창당대회 진행 도중 ‘흡수통합’에 반대한다며 불참을 선언했다. 미래대연합 현역 의원 3명 가운데 김종민 의원만 새로운미래의 공동대표를 맡기로 했다.

이 의원과 조 의원은 이번 공동 창당에는 빠졌지만, “가치와 비전으로 더 큰 통합을 위해 뛰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3지대 빅텐트 논의는 새로운미래, 개혁신당, 새로운선택에 이원욱·조응천 의원을 중심으로 한 세력까지 4자 구도로 진행될 전망이다. 정치권에서 제3지대 빅텐트 실현까지는 더욱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하는 것은 이런 배경에서다.

빅텐트까지는 아니더라도 제3지대가 세 불리기에 나설 기회는 또 있다. 여야 비주류 의원들이 공천 탈락을 예상하거나 실제로 공천을 못 받는다면 신당 합류로 방향을 전환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 일각의 추측대로 국민의힘에선 ‘진윤 공천’, 민주당에선 ‘비명 공천 학살’이 현실화할 경우 제3지대가 각 당의 이탈자를 ‘이삭줍기’하는 시나리오도 그려볼 수 있다.

개혁신당, 광주서 정책 홍보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와 양향자 원내대표가 지난달 31일 광주광역시 광산구 송정1913시장의 한 가게에 들러 사인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지난달 15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종합상황실 개소식에서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및 중선관위 관계자들이 개표 관련 기계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기계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또 ‘떴다방’ 위성정당 현실화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 유지도 명절 밥상머리를 뜨겁게 달굴 전망이다. 이번 총선에서 거대 양당의 ‘꼼수 위성정당’을 동원한 의석 수 나눠먹기가 현실화되면서다.

21대 총선 때 처음 도입된 준연동형 비례제는 전체 300석 중 지역구 의석수가 정당 득표율에 못 미칠 경우 모자란 의석수의 50%를 비례대표로 채워주는 방식이다.

당시엔 비례 의석 47석 중 30석에 한해서만 준연동형 비례제를 적용하고 나머지 17석은 병립형(정당 득표율로만 의석 배분)으로 채웠다. 여야 협상이 실패할 경우 이번 총선에서는 47석 전체에 준연동형 비례제가 적용된다.

당장 더불어민주당은 ‘통합형 비례정당’을 공식화했다. 민주당은 지역구 후보만 내고, 비례대표는 윤석열 정권 심판에 동의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함께 연합 전선을 꾸려 후보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지난 5일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현행 준연동형 유지, 통합형 비례정당 추진’을 밝힌 바 있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 명칭을 ‘국민의미래’로 정하고 온라인 창당 발기인 대회까지 마친 상태다. 국민의힘은 그동안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를 주장하면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유지될 경우에 대비해 위성정당 창당을 준비해왔다.

원내 군소정당들과 제3지대 신당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다. ‘준연동형 비례제’에 따라 의석수를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한 이합집산을 본격화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서도 소수정당의 원내 진입을 돕는다는 준연동형 선거제의 본래 취지가 무색해졌다는 비판이 나온다.

또 ‘떴다방’식 위성정당이 또다시 난립하면서 유권자들의 혼란이 되풀이될 것이란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4년 전 총선 때는 비례대표 선출을 위해 등록한 정당 수가 무려 35개에 달했다. 투표용지는 48.1㎝에 달해 투표지 분류기를 사용하지 못했다.

◇‘호남 표심’, 이번엔 어디로

4·10 총선을 2개월 앞두고 광주·전남에서도 선거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예비후보 등록, 출마 선언 등으로 광주 8개, 전남 10개 지역구의 대진표도 속속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전통적으로 민주당이 강세를 보여온 광주·전남의 총선 최대 화두는 단연 현역 의원들의 물갈이 폭이다. 현재 광주·전남은 18개 국회의원 선거구 중 민주당이 17곳을 차지하고 있다. 현역 의원들은 지역민 염원 해결 등의 성과를 내세우며 저마다 지역구 사수를 자신하고 있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은 분위기다. 광주·전남지역 역대 총선 현역 물갈이 폭은 16대 61%, 17대 66%, 18대 52%, 19대 35%, 20대 47.3%, 21대 83% 등이다. 현역 중진들이 대거 국민의당 바람을 타고 살아남은 19대 총선을 제외하면 절반 이상이 새 인물로 바꼈다. 4년 전 치러진 21대 총선에서는 18명의 지역구 의원 중 무려 15명이 교체됐다. ‘정치력과 존재감이 부족하다’는 비판 여론도 물갈이론에 힘을 싣고 있다. 일부 의원들의 의정 활동과 지역발전 기여도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어서다.

광주·전남에서 민주당 일당 독점 구도가 아닌 경쟁 구도로 치러진다는 점도 총선 관전 요소로 꼽힌다.

일단 국민의힘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은 광주 8곳, 전남 10곳 등 18개 모든 지역구에 후보를 낼 방침이다. 광주·전남에서 최소 2석 이상 지역구 확보를 목표로 한다. 또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을 통해 광주·전남에서 20% 이상 득표율을 올리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녹색정의당과 진보당 등 군소정당도 총선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제3지대 신당도 총선판에 가세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미래는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 선거구 모두에 후보를 낼 예정이어서 민주당 후보들과 치열한 경합이 예상된다. 특히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광주 지역구에 출마할 경우 ‘빅매치’가 성사돼 총선 흥행이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공동대표는 7일 광주를 방문해 “만약 출마한다면 광주를 최우선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하람 개혁신당 최고위원도 “순천 출마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향후 새로운미래와 개혁신당 등 제3지대 빅텐트가 꾸려질 경우 파급력을 더욱 커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전남 동부권 선거구 획정 문제 역시 총선 판을 혼란으로 빠뜨릴 수 있는 요소로 거론된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