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밀·콩·가루쌀 등 전략작물의 산업경쟁력 강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나주 혁신도시 본사 전경./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국산 밀·콩·가루쌀 등 전략작물의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제품 개발부터 판매·수출까지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전략작물 제품화 패키지 지원사업’에 참여할 사업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모집 대상은 전략작물을 활용해 제품을 개발·판매하고자 하는 식품제조업체 등이며, 특히 국산콩(두류)의 경우 식품제조업체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국산콩(두류) 활용을 희망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모집한다.

또한 2023년부터 원료 생산을 본격화시킨 가루쌀 제품화 패키지 지원사업의 경우, 올해부터 사업대상자를 기존 식품제조업체에서 외식업체까지 넓혀 식품 가공시장은 물론 외식 시장에서도 가루쌀 수요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원 규모는 ▲ 제품개발 ▲ 포장 ▲ 시제품 생산 ▲ 홍보·판촉 ▲ 수출 등 전 단계에 걸쳐 소요 비용의 50%(밀·콩) 또는 80%(가루쌀)를 국비 보조로 최대 3억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사업 신청은 가루쌀은 16일, 밀·콩은 21일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며, 서류 평가와 발표 평가 등을 거쳐 3월 중에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공사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인철 at 수급이사는 “소비자가 국산 밀·콩과 가루쌀을 찾아야 결국에는 농가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라며, “소비가 생산을 견인하는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역량 있는 사업자들의 적극적인 신규 수요 발굴과 신시장 창출을 공사가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