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화가, 일상 회복에 도움 준 의료진에게 고마움 전해

 

고려인광주진료소 의료진은 오는 3월 1일 개관 준비 중인 문빅토르미술관을 방문했다/고려인마을 제공

고려인광주진료소를 찾아 무료진료에 참여한 의료진들이 오는 3월1일 개관 예정인 문빅토르미술관을 찾았다.

13일 고려인마을에 따르면, 이날 문빅토르미술관을 찾은 의료진은 고려인광주진료소 김종선 소장을 비롯한 전남대 의대 이찬영 교수, 조선대 의대 최지윤 교수, 전남대병원 문정선, 김춘심 간호사와 그들 가족 등 10여명으로 문빅토르 화가를 만나 미술관 운영 방향과 미래 계획 등을 청취했다.

이어 문 화가가 그린 그림들을 꼼꼼히 살펴보며 그의 건강상태도 체크했다.

문 화가는 지난 2021년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았다. 하지만 수술 후유증으로 고통을 받자 광주고려인마을 초청으로 국내 입국, 고려인광주진료소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빛고을전남대병원에서 재수술을 받고 건강을 회복했다.

이때 고려인광주진료소 무료진료에 참여해 온 이찬영 교수를 비롯한 의료진이 수술을 집도해 일상을 회복할 수 있었다. 이에 문 화가는 선진 의료기술로 자신의 일상회복에 도움 준 의료진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건강을 회복한 문 화가는 조상의 땅 광주에서 자신의 이름을 딴 미술관을 설립, 남은 생을 작품 활동에 전념하며 그의 화풍을 후손에게 전하는 것이 꿈이었다.

이 소식을 접한 고려인마을이 단독주택을 매입해 미술관을 설립하려 모금운동을 진행했으나, 자금력이 부족하자 고려인종합지원센터 2층에 작은 미술관을 마련하기로 의견을 모은 후 오는 3월 1일 개관식을 가질 예정이다.

개관식에는 의료비와 미술관 건립 성금 등 광주 정착에 큰 도움을 준 고려인마을가족카페 전올가 대표 초상화를 비롯한 그의 미공개 작품 50여점이 최초 공개된다.

해당 작품은 카자흐스탄에서의 생활을 모두 정리하고 한국에 정착하면서 화가가 챙겨온 작품들이다. 일부 작품은 전시를 위한 액자 제작 등 마무리 작업이 한창이다.

문 화가는 고려인 3세이자 카자흐스탄을 대표하는 미술계의 거장이다. 1951년 고려인 최초의 정착지인 카자흐스탄 우슈토베의 바스토베 구역(옛 레닌기치)에서 태어나 1975년 고골 알마티 미술대학을 졸업했다.

1977년부터 20년간 국립 고려극장 주임미술가로 활동하며 이름을 알렸다.그의 작품은 카자흐스탄 대통령궁과 카자흐스탄 국립미술관을 비롯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이집트, 일본, 러시아 등의 미술관에 소장돼 있다.
/전동철 기자 jdckisa@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