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5·18민주묘지 참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14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했다./독자 제공

신당 창당을 공식화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광주를 방문해 “무도하고 무능한 검찰독재정권과의 싸움에 맨 앞에 서겠다”며 총선 완주 의지를 드러냈다.

14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 조 전 장관은 “40여년이 흘렀지만 5·18항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구나라는 생각을 한다”면서 “광주시민들께서 끝내 불사르고자 했던 낡고, 썩은 것들이 모양만 바꿔 다시 활개치고 있다는 점을 처절하게 느낀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이어 “그동안 세상을 대하는 저의 의지는 추상적이고 막연했다. 지금은 달라졌다”며 “저와 제 가족, 함께 했던 주변 분들이 죽음같은 수사의 대상이 되면서 뒤늦게 그 고통과 분노를 피부로, 몸으로 이해하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조 전 장관은 “저는 오늘 예전의 조국으로 돌아갈 다리를 불살랐다. 예전의 대한민국으로 후퇴하는 낡은 세력, 나쁜 집단에 맞서 싸우겠다고 광주시민 여러분께 분명하게 말씀 드린다”고 신당 창당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윤석열정권을 하루라도 빨리 종식시키는 것이 국리민복의 길이다. 광주시민, 대한민국 주권자를 유린하는 세력에게는 한 치도 타협하지 않고 싸우겠다”고 덧붙였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