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오후 5시 30분 기준 224명 사직서 제출
조선대병원도 약 108명 병원 떠나
의료계, 전공의 공백시 최대 2주 시한
정부-전공의 갈등 장기화 의료 시스템 멈춰

 

광주·전남 지역병원 곳곳에서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이 현실화 되고 있는 가운데 19일 전남대병원에서 한 전공의가 병원 측에 제출할 사직서를 들고 가고 있다./연합뉴스

정부 의대정원 확대 방침에 따른 여파가 지역사회에서도 불어닥치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 병원 곳곳에서 전공의 집단 사직이 현실화 되고 있다. 벌써부터 일부 진료가 지연되거나 아예 연기되는 등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19일 지역 의료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30분 기준 전남대병원은 전체 319명 전공의 중 224명(인턴 71명·레지던트 153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조선대병원도 142명 전공의 중 108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기독병원은 전공의 39명 중 31명이 사직서를 제출했으며 전남 순천 성가롤로병원 전공의 13명도 사직서를 낸 것으로 파악됐다.

전공의는 의사면허를 획득한 일반의들 중 수련병원이나 수련기관에서 전문의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수련을 받는 인턴 및 레지던트를 의미한다. 가정의학과·내과·신경과·정신건강의학과·외과 등 전문과목을 수련한다.

병원에선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전공의 사직은 사실상 의료공백을 의미한다.

실제로 지역 일부 병원에선 중증 환자를 제외한 정규수술은 모두 취소되는 등 이미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는 상황이다.

벌써부터 3월 위기설이 의료계 안팎에 팽배해진 상황이다.

전공의는 병원 내에서 사실상 모든 진료·치료 및 수술에 관여한다. 이들의 공백이 지속될 경우 전임의 및 교수급들이 공백을 메워야 한다. 전남대병원 의사(분원 내 교수까지 포함)인력은 508명, 조선대병원 의사인력도 180여명에 불과하다.

의료계는 이들이 버틸 수 있는 기한을 최대 2주로 보고 있다. 그 이상으로 정부와 의료계 대치가 길어질 경우 사실상 의료 시스템 가동 중단을 의미한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로 가면 안되는 이유다.

지역 한 의료계 관계자는 “의대정원 확대 문제는 단순한 이권싸움이 아닌 국내 의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사안이다”며 “생명을 다루는 직업인 만큼 의사를 교육시키고 현장에 배치하는 데 있어 신중할 필요가 있다. 인원을 확대하기 위해선 그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데 현재는 그 준비가 빈약하다”고 밝혔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