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철도사고 예방 기대

 

광주교통공사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2년간의 공동연구 끝에 개발한 직류피뢰기. /광주교통공사 제공

광주교통공사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2년간의 공동연구 끝에 국내 최초로 도시철도 차량용 직류피뢰기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직류피뢰기는 낙뢰로부터 승객과 전동차 주요부품을 보호하는 중요장치다. 현재까지 일본 등 해외제품에 의존해왔다. 그러나 이번 개발로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에서 국산화 개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이번 개발을 위해 공사는 그간 도시철도 운영 경험으로 축적된 피뢰기 성능 데이터와 개선 아이디어 등을 제시했다. 연구원은 안전 인증 등 제품화 진행에 따른 문제점 해결을 맡는 등 적극적인 협업을 펼쳤다.

이렇게 개발된 직류피뢰기는 한국전기연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등 국가공인기관에서 10개월간 안전성 검증을 실시해 그 성능이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해외제품 대비 60%이상 저렴해 전체 전동차 적용시 약 2억여원의 유지보수비용이 절감되는 등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조익문 사장은 “이번 직류피뢰기 국산화 개발 성공으로 안전 강화와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두게 됐다”며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업무 효율 향상과 시민 행복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