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경북 농기원, 교육 교류과정 협약

 

전라남도농업기술원과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이 20일 특화품목 중심의 영호남 농업인 교육 교류과정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남농기원 제공

전라남도농업기술원과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이 특화품목 중심의 영호남 농업인 교육 교류과정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은 전남의 아열대 과수와 경북의 포도에 대한 교류 교육으로 농업인 상호 간 농업자원·기술 활용기회 제공 및 재배기술 습득, 인적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협약 내용은 농업교육의 전문성 및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교류 운영, 교육훈련 전반에 대한 폭넓은 정보공유 및 상호자문, 공동연구 및 시설활용 등 적극적 상생 협력방안 등이다.

협약에 따라 전남지역 포도재배 농업인은 7월 중 경북농업기술원에서 포도재배 교육과정을 배울 수 있게 됐다. 경북도 만감류 등 아열대 작목 재배농업인은 10월중 전남농업기술원에서 제공하는 만감류 재배과정을 참여할 수 있다.

지난해 기준으로 전남은 아열대 작물 재배면적이 2천452㏊로 전국 4천125㏊의 59%를 차지하는 전국 최대 주산지이다. 농가수는 4천160농가로 전국(7천338농가)의 56%를 차지하고 있다.

전남농업기술원은 만감류, 애플망고, 백향과, 바나나, 파인애플 등 아열대 과수 재배농업인을 중심으로 지역에 맞는 품목 선정과 맞춤형 재배기술 교육, 생산기반 조성 등을 지원 해오고 있다.

경북의 포도 재배면적은 8천205㏊로 전국 1만4천652㏊의 56%를 차지하는 전국 최대 포도 산지다. 경북농업기술원에서는 자체 육성한 포도 레드클라렛(껍질째 먹는 적색포도), 골드스위트(황금빛이 나는 품종), 캔디클라렛(사과 맛 포도) 등 다양한 품종을 개발해 베트남, 태국 등 해외 수출을 통해 K-포도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박홍재 전남농업기술원장은 “이번 협약으로 전남과 경북 농업인이 두 개의 지역에서 우수한 기술과 노하우를 배움으로써 농가 소득을 더욱 높이고 더 나아가 K-과수, K-푸드로 성장하는 모델이 만들어지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