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업무보고회 진행
3대 전략·9대 과제 추진
첫 진출 ACL 등 마케팅 강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0일 오전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2024년도 스포츠·관광 분야 업무보고회에 참석하여 365 스포츠로 The 즐거운 꿀잼도시 광주를 위한 토론을 하고 있다.

광주시가 스포츠에 문화·관광·엔터테인먼트를 버무리는 ‘도시’를 조성키로 했다. 지난해 프로축구 돌풍을 일으킨 광주FC, 전통의 프로야구 명문구단 KIA타이거즈 등 관련 콘텐츠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시 모델을 구축하겠단 의미다.

광주광역시는 20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실국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스포츠 관광분야 업무보고회’를 열었다.

시는 이날 업무보고회에서 ‘365일 더(The) 활력 넘치는 스포츠관광 도시 광주’를 슬로건으로 ▲스포츠(Sports)와 휴가(Vacation)를 함께 즐기는 ‘스포츠케이션’, 스포츠(Sports)로 경제(ecoNomics)를 활성화하는 ‘스포노믹스’, 스포츠(Sports)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결합한 ‘스포테인먼트’ 등 3대 추진전략과 9대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 광주FC 그리고 문화마실

시는 365일 스포츠축제로 온종일 광주를 즐기기 위해 ‘광주FC 시민축구축제로 떠나는 문화마실’을 추진한다. 문화마실은 지역 문화예술단체와 연계해 축구장에서 다양한 지역문화행사를 선보인다. 시는 축구경기장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즐길거리·볼거리를 제공해 축구붐 조성과 함께 지역문화를 알리는 시너지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화마실은 광주FC 홈개막전이 열리는 3월2일부터 시행한다.

또 광주FC와 KIA타이거즈의 홈경기 관람을 위해 광주를 찾는 타 지역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광주비엔날레, 충장축제, 스트릿컬처페스타 등 광주 대표축제와 연계한 프로스포츠 투어상품을 운영한다.

시는 전문 및 생활체육대회를 장기체류형, 가족동반형, 체험 연계형으로 분류하고, 스포츠와 관광이 결합한 체육대회인 전국수영선수권대회(6월), 생활체육 탁구대회(8월), 전국파크골프대회(10월)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오는 9월 장애유형별로 참가하는 장애인 파크골프대회를 광주 최초로 개최할 예정이다.

◇ 스포츠·경제 활성화 ‘스포노믹스’

2023시즌 종합 3위로 프로축구 돌풍을 일으키며 아시아챔피언스리그(ACL)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룬 광주FC의 상품성을 강화하는 등 또 한 번의 비상을 준비한다. 특히 ACL대회의 철저한 대비와 관람객 유치, 2002 FIFA 월드컵 4강의 응원 열기를 재현하는 등 축구붐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2025 세계양궁선수권대회’와 ‘2025 세계장애인양궁선수권대회’ 성공 개최를 위해 지난 1월 세계양궁대회지원단 조직을 신설하고 ‘광주 브랜드 가치 제고(Special Gwangju brand)’, ‘모두가 만족하는 대회(Satisfactory championships)’, ‘지속 가능 양궁 이벤트(Sustainable archery)’ 3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지역 스포츠산업과 연계한 스포츠 페어, 레저스포츠산업전 등 다양한 마이스 행사를 유치·개최하고, 스포츠 국제회의 및 총회 유치를 통해 스포츠 마이스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광주형 ‘스포테인먼트’

시는 공공체육시설에 대해 운동하고 싶은 시민은 ‘누구나’, ‘언제나’, ‘무엇이든’ 즐기고 경험할 수 있도록 활용도가 낮은 체육시설에 대한 시민 요구를 반영해 다양한 종목으로 용도 변경한다. 특정 종목·단체의 시설 독점화 방지, 시설별 프로그램 다변화, 땜질식 개보수가 아닌 시설 현대화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2024 ACL 경기 개최에 따라 월드컵경기장의 활성화를 위해 콘서트 등 각종 대규모 행사를 적극 유치한다. 시민들을 위한 러닝트랙 개방, 교육기관과 연계 체험학습 추진, 공공기관 문화체육행사 개최, 상업시설 유치 등 시설 사용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 염주종합운동장을 점차적으로 일반 시민과 함께하는 스포테이먼트 공간으로 탈바꿈할 방침이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