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당 재정비 선거체제 신속히”
“합의 부서지고 민주주의 훼손”
총선 3자구도 전략 차질 불가피
호남 출마 여부 당분간 지켜봐야

 

이낙연,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개혁신당 이낙연 공동대표가 20일 개혁신당과 통합 선언 11일 만인 합당 철회를 선언했다. 총선 지휘권을 놓고 다퉈 온 이준석 공동대표와 끝내 결별하기로 하면서 제3지대 ‘빅텐트’가 해제됐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같은 새로운미래 출신 김종민 최고위원과 함께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 여러분,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다시 새로운미래로 돌아가 당을 재정비하고 선거체제를 신속히 갖추겠다”고 밝혔다.

그는 “신당 통합 좌절로 여러분께 크나큰 실망을 드렸다”면서 “부실한 통합 결정이 부끄러운 결말을 낳았다”고 했다.

이어 “합의가 부서지고 민주주의 정신이 훼손되면서 통합의 유지도 위협받게 됐다”며 “더구나 그들은 통합을 깨거나 저를 지우기로 일찍부터 기획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9일 이준석 대표의 개혁신당, 이낙연 대표의 새로운미래, 금태섭 대표의 새로운선택과 이원욱·조응천 의원의 원칙과상식이 발표한 합당 선언이 파기된 것이다.

통합 개혁신당이 깨지면서 거대 양당인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에 맞서 3자 구도를 만들겠다는 제3지대의 총선 전략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통합 개혁신당은 배복주 전 정의당 부대표의 개혁신당 입당을 두고 빚어진 신경전이 선거 지휘권 쟁탈전으로 확전되면서 갈등이 폭발했다.

‘베복주 입당 문제’는 일단락됐다. 하지만 이준석 대표가 총선 선거 운동 및 정책 결정 권한을 자신에게 위임하는 안건을 주도적으로 의결했다.

이에 이낙연 대표와 김종민 최고위원은 해당 안건에 반대하며 회의장을 나갔고, 김 최고위원은 퇴장 후 ‘이준석 사당화’라고 비난했다.

통합 개혁신당이 파기되면서 이낙연 대표 등 호남 지역구 총선 출마 여부도 당분간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그간 개혁신당 기존 인사들은 이낙연 공동대표의 호남 총선 출마를 요구했고, 이 공동대표는 출마 여부를 확정하지 않았다.

새로운미래는 앞으로 더불어민주당의 ‘현역 평가 하위 20%’를 통보받은 의원들과 접촉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통보를 받은 민주당 의원들의 반발이 이어지면서 당내 계파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통합 무산’ 선언에 대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 이상 함께하지 못하게 된 것에 대해 참담한 마음으로 국민께 사과드린다”면서 “같은 방향을 향해 나아가지만, 따로 노력하게 된 이낙연 대표 및 새로운미래 구성원들의 앞길에 좋은 일이 많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낙연 공동대표의 합당 철회 선언’과 관련해 입장 발표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