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치안 강화·치안 수요 대응
주요 범죄 취약지 집중배치 계획
“범죄로부터 국민 안전 지킬 것”

 

20일 광주경찰청 내 강당에서 열린 기동순찰대, 형사기동대 합동 발대식 모습. /광주경찰청 제공

현장 치안 강화를 위해 새롭게 출범한 광주경찰청 기동순찰대와 형사기동대가 공식 출범식에서 범죄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광주경찰청은 20일 청사 내 강당에서 기동순찰대(12개팀·총 97명), 형사기동대(2개 팀, 1개 계·총 79명) 대원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합동 발대식을 열고 국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고 신뢰하는 경찰을 만들자고 다짐했다.

이들은 손팻말을 들고 ‘국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는 기동순찰대’, ‘국민 중심 수사를 선도하는 형사기동대’ 등 구호를 함께 외쳤다.

‘기동순찰대 MPU(Mobile Patrol Unit)’는 앞으로 범죄 예방·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7~8명으로 꾸려진 팀 단위 활동에 나선다. 가시적 범죄 예방과 중요 사건 대응, 국가 중요행사 지원 등의 역할을 맡는다.

‘형사기동대 MDD(Mobile Detective Division)’는 범죄 취약 지역에서 눈에 띄는 예방적 형사 활동을 펼친다. 조직 폭력·마약·금융 범죄 등에 엄정 대응한다.

그동안 지역경찰과 수사·형사·교통 등 기능별 업무와 관할 구역이 나눠져 비정형적인 치안 수요에 탄력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왔다.

이에 따라 경찰은 예측이 어려운 이상동기 범죄와 주요 강력사건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기존 인력에서 조직만 재편해 기동순찰대와 형사기동대를 새롭게 만들었다.

앞으로 경찰은 범죄 통계와 각종 치안정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범죄 취약지에 기동순찰대와 형사기동대를 집중 배치할 계획이다.

이러한 광역 단위 탄력적 경찰력 운용을 통해 예상치 못한 치안 상황에도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경찰은 기대하고 있다.

한창훈 광주경찰청장은 “범죄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경찰의 다양한 역할 중에서도 가장 숭고한 사명이다”며 “빈틈없는 예방 활동과 현장 대응을 통해 시민의 요구에 응답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