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열린 의과대학 운영대학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한 의료계 집단행동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가 내달 4일까지 전국 의대로부터 증원 신청을 받기로 한 계획에 변동이 없다고 밝혔다.

26일 교육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는 의대 증원 2천명이나, 4일까지인 정원 신청 기한에 대해 변경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년도 입시이기 때문에 이를 기다리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도 있어 마냥 미룰 수가 없다. 빨리 정원 배정을 확정해야 하기 때문에 더 늦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 부분에 대해 의대에 3월 4일까지 어려운 점도 있겠지만 신청 규모를 제출해달라고 이야기했다”고 했다.

교육부는 전국 대학별 증원 신청 규모도 2000명을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별 교수진과 교육 시설로 충분히 (증원이) 가능하다고 본 것이 2천명”이라고 말했다.

교육부와 복지부가 지난해 실시한 수요조사에서 전국 의대는 최소 2천100명의 의대 정원 확대를 희망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의대 교수 등 교육계에선 대학별 교육 여건 등을 고려할 때 이는 무리가 있다는 호소도 나오고 있다.

교육부는 앞선 수요조사와 이번 증원 신청 규모가 다를 경우 대학 측에 사유도 함께 명시하라고 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신청 규모가) 달라진다면 달라진 이유가 뭔지 물어볼 것”이라며 “A 대학이 40명 증원을 원했는데 갑자기 80명을 신청한다면 당시에는 어떻게 계산했고 이번엔 어떻게 가능한지, 특히 사립대에선 준비할 수 있는지 여부를 당연히 물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 집단 사직 및 의대생 동맹휴학 등 집단동맹이 이날로 2주차에 접어둔 가운데, 교육부에서도 이번주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내달 의대별 개강 일정이 시작되면 휴학이나 수업거부로 인한 학사일정 차질이 현실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다음주부터 본격적으로 개강이 시작되는데 이번주 안에 여러 혼란스러운 상황이 조속히 안정화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각 의대 학장들과 교육부가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며 “교육부도 이번주 분수령이라고 보고 있다. 의료계 대화가 원만하게 진전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