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정헌호 교수고농도 나노입자 제조기술미세유체 초고속 혼합 장치./전남대 제공

전남대학교 정헌호 교수 연구팀이 고농도 나노입자 제조기술을 개발에 화제를 모으고 있다.

27일 전남대에 따르면 정헌호 화공생명공학과 교수팀은 미세유체 초고속 혼합 장치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고농도 약물이 탑재된 생분해성 고분자 나노입자 제조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기존의 나노입자 제조 방법은 느린 혼합 속도로 인해 입자의 크기가 매우 균일하지 못하고, 10% 이내의 농도로 약물이 탑재돼 약물 전달 효율이 낮은 문제점이 있었다.

연구팀은 3D 프린터를 이용해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유로채널로 디자인된 미세유체 초고속 혼합 장치를 제조했으며, 채널 내 삼차원 구조물에 의해 서로 다른 두 유체의 매우 빠른 혼합을 달성해 43%의 고농도 약물 탑재 나노입자를 제조했다.

이번 고분자 나노입자 제조기술 개발 성공으로 약물 전달 분야에서 부작용을 줄이고 질병치료 효과를 크게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개인연구사업 우수신진연구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국제학술지인 ‘화학공학 저널(Chemical engineering Journal, 영향지수 15.1, JCR 상위 3.2%)’에 발표됐다.

정헌호 교수는 “미세유체 초고속 혼합장치는 나노 약물의 치료 효능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기술로, 스마트 약물전달체, RNA 백신 등의 분야에서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