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청./광주시교육청 제공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중·고교 스마트기기 보급 사업이 ‘예산낭비’라며 시민단체가 제기한 공익 감사 청구에 대해 감사원이 교육부 대행 감사를 결정했다.

29일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에 따르면 감사원은 최근 공익감사 청구 처리 규정에 따라 교육부가 대행 감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감사원은 통보문에서 “교육부의 대행 감사 결과의 적정성 여부에 대해 추후 검토할 예정이며, 감사 결과 및 처리 방향이 적정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감사원에서 직접 감사를 실시할 수 있다”고 알렸다.

광주시교육청은 지난해 645억원을 들여 165개 중·고교에 노트북과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 8만5천여대를 지급했다.

올해는 227억원을 들여 사업을 추진한다.

앞서 시민모임 등은 사업을 추진하면서 학생들에 대한 수요조사 없이 스마트기기를 구입하고, 반강제로 지급했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제약된 예산과 행정력을 알차게 활용하지 않으면 그 손해는 결국 교육 주체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감사를 통해 교육예산 집행의 적정성, 공정성을 바로잡을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부의 대행 감사 결과가 적정하지 않을 경우 감사원에서 직접 감사를 실시한다고 하니 광주시교육청은 피감기관으로서 성실하게 감사에 임하고, 이러한 사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 추진 시 교육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해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2025년 정부의 디지털 교과서 보급 등 변화하는 미래교육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스마트 기기를 보급한 것”이라며 “스마트 기기 보급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