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의협 간부 4명 출국금지 조치
전공의 복귀 시한 끝나자 강제 수사
지역 3차 병원 의료진 ‘업무 과중’
4일 전국 의대 정원 수요조사 신청

 

전공의 집단사직 등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정부가 강제조사에 착수하면서 정부와 의사들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사진은 3일 오전 전남대학교병원 응급실로 이송되는 환자의 모습. /윤태민 수습기자 ytm@namdonews.com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에 반발해 집단사직한 전공의들 대부분이 병원으로 복귀하지 않은 가운데 경찰이 대한의사협회 등을 상대로 강제수사에 나서 정부와 의사단체 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열리는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에 앞서 집회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1일 의협 사무실과 일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압수수색과 동시에 출석요구했고 관계자 4명에 대해서는 출국금지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출국금지 조치를 받은 4명은 지난 1일 압수수색 대상 5명 중 노환규 전 의협 회장을 제외한 현직 간부들이다.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경찰이 강제수사에 나사면서 의사단체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정부는 복귀 시한(2월29일)을 지키지 않은 전공의들에 대해 4일부터 본격적인 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의사협회는 정부의 강제수사에 반발해 이날 주최 측 추산 2만 명이 모인 가운데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전국의사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총궐기대회서 김택우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위원장은 “정부가 의사의 노력을 무시하고 오히려 탄압하려 든다면 강력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날 총궐기대회에는 광주·전남의사회 소속 전공의와 의대생 등 600여 명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공의들의 집단사직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지역 3차 병원에 남겨진 의료진들의 업무 부담도 커지고 있다.

전남대병원에서 근무하는 한 의료진은 “남아있는 의료진의 수가 부족해 응급상황이나 수술상황을 맞닥뜨리면 업무에 차질이 생기는 상태”라며 “인원이 한정돼 서류 업무는 물론 환자 응대 등에 공백이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전공의들의 빈자리를 PA(전문전담간호사)들이 메우고 있다”면서 “그들이 현재 제일 많은 고생을 하고 있다. 모든 잡일을 떠맡는 상황이라 쉴 수도 없다”고 토로했다.

한편, 정부와 의사단체 간 갈등이 고조되는 사이 교육부는 4일까지 의대정원 확대를 위한 전국 의대 정원 수요조사를 받는다. 현재 의대 정원이 125명인 전남대와 조선대는 40명 안팎 규모의 증원을 신청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