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고발 등 ‘진흙탕 싸움’ 양상
특정후보 지지선언, 세 불리기 급급
지역사회 갈등·분열 후유증 예고
‘공천=당선’ 독점 정치 지형이 원인

 

4·10 총선을 한 달여 앞두고 광주·전남 정치권의 고질적 병폐인 ‘선거용 이합집산’이 가속화되고 있다. 5일 고흥·보성·장흥·강진 선거구에 출마했던 민주당 조재환·최영호 예비후보가 현역인 김승남 의원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김 의원 측 제공
4·10 총선을 한 달여 앞두고 광주·전남 정치권의 고질적 병폐인 ‘선거용 이합집산’이 가속화되고 있다. 5일 고흥·보성·장흥·강진 선거구에 출마했던 민주당 조재환·최영호 예비후보가 현역인 김승남 의원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김 의원 측 제공

4·10 총선을 한 달여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광주·전남지역 공천 경쟁이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다. 민주당 독점구조의 지역 정치 지형상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인식이 뿌리깊게 작용하면서다. 격전지마다 공천 티켓을 거머쥐기 위해 경쟁자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면서 상호 비방전이 벌어지는가 하면 고소·고발전으로 얼룩진 사례까지 등장했다. 여기에 정치적 대의도, 명분도 없이 오직 눈앞에 다가온 선거 승리를 위한 지역 정치권의 ‘이합집산’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는 형국이다.

5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은 광주 선거구 8곳 중 5곳의 경선을 끝냈고 광산구갑, 서구을, 서구갑 경선을 앞두고 있다.

전남은 10곳 중 담양·함평·영광·장성과 순천·광양·곡성·구례을 2곳을 단수공천하고 나머지 8곳은 경선을 치른다.

광주에서는 광산갑 예비후보 간 비방전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현역인 이용빈 의원 측은 박균택 당 대표 법률특보 일가가 보유한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며 땅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박 특보는 “연로한 구순 부모의 문중 땅에 투기 의혹을 제기한 것은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이자 명예훼손인 파렴치한 처사”라며 법적 조치하겠다고 반박했다.

동남구을 경선에서 탈락한 이병훈 의원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어 경선 과정의 허위사실 유포와 금품 살포 혐의 등을 주장하며 중앙당에 경선 무효화를 주장하는 한편 수사당국에도 수사를 촉구했다.

북구갑에서는 현역인 조오섭 의원을 따돌린 정준호 변호사 선거캠프의 불법 선거운동 의혹이 제기됐다.

전남에서도 진흙탕 선거 국면이 펼쳐지고 있다.

천경배 영암·무안·신안 예비후보는 “김태성 예비후보의 친누나가 국민의힘 소속 광주시의원으로 당 정체성과 맞지 않다”며 중앙당에 윤리감찰을 요구했다.

고흥·보성·장흥·강진에서는 현역인 김승남 의원과 문금주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의 학위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여수갑에서는 현역인 주철현 의원 측이 이용주 예비후보를 인공지능(AI) 기술을 불법 이용하고, 주 의원에 대한 허위사실을 불특정 다수에게 무차별 유포한 혐의로 고발했다.

지역 정치권의 고질적 병폐인 ‘선거용 이합집산’도 가속화되고 있다. 치열한 승부가 예상되는 만큼 특정 계층과 집단의 지지 선언과 주요 인사 영입이 승패를 좌우할 핵심 변수가 될 것이란 판단에서다.

고흥·보성·장흥·강진에 출마한 조재환·최영호 예비후보는 현역인 김승남 의원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두 예비후보는 이 선거구에 공천 신청을 했다가 컷오프됐다. 이와 관련 문 전 부지사는 “‘구태정치의 야합’은 지역 정치의 민주주의를 좀 먹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영암·무안·신안 후보 경선에서 컷오프된 김병도 예비후보도 “지역민의 바람을 이해하고 지역에 힘이 될 적임자는 서삼석 후보다. 서삼석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총선을 앞두고 전·현직 지방의원들의 줄서기 경쟁도 점입가경이다.

민주당 강정희·주연창 전 도의원, 주재현·문갑태 현 시의원, 고희권·정경철 전 시의원 등은 여수을 조계원 예비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 외에도 광역·기초의회 할 것 없이 다수의 전·현직 지방의원들이 특정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보직까지 내걸고 선거판의 전면에 나서고 있다. 이를 두고 지방의원 공천에 해당 지역 국회의원의 입김이 막강한 상황에서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의 특정 후보 지지선언은 자신들의 정치생명을 건 것이나 다름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왜곡된 지역 정치환경이 예비후보 간 비방전과 고소·고발전 등 잘못된 정치 행태를 반복하게 하고 있다”며 “주민 갈등과 지역 분열 등 만만치 않은 후유증이 예고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분별한 이합집산은 지역 정치권에 대한 유권자의 불신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