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 GTX-B 노선 착공 기념식
대우건설 정원주 회장 등 500명 참석
국토부, 민자구간 대우 컨소시엄 선정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과 악수하는 윤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B 노선 착공기념식에 입장하며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착공 기념식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2030년 GTX-B 노선이 개통되면 송도에서 여의도까지 23분, 서울역까지 29분 만에 갈 수 있게 된다”며 “강남을 비롯한 서울 주요 지점이 30분 내로 연결된다”고 말했다.

GTX-B는 인천대입구역부터 마석역까지 14개 역을 거쳐 총 82.8㎞를 운행한다. 이 노선을 향후 경기 가평, 강원 춘천까지 연장하겠다고 윤 대통령은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인천공항∼강원도 원주로 이어지는 GTX-D 노선, 인천 청라∼경기 구리·남양주로 연결되는 GTX-E 노선에 대해선 “임기 내에 법적 절차를 마무리해 착공 기반을 확실하게 다져놓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더 멀리 구리와 남양주까지 이어져 수도권 서남부와 동북부를 연결하는 동서 횡단의 새로운 교통축이 만들어질 것”이라며 “그야말로 인천의 교통지도가 완전히 새롭게 바뀌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 “GTX 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돼 투자 기회와 일자리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GTX가 인천의 교통 지도는 물론 산업, 생활, 문화 지도를 혁명적으로 바꾸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인천·부천·서울·남양주·가평·춘천 주민을 비롯해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유정복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 이창호 KCC건설 대표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박 장관은 GTX-B 공사에는 6년간 6조8천478억원이 투입된다면서 “소음·진동 최소화 공법으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해 2030년 틀림없이 개통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추진 경과에 대해 “2011년 제2차 철도망 계획에 처음 반영되었고, 2019년 예타를 통과했다”면서 “재정 구간은 지난해 공사에 착수했고, 민자 구간은 얼마 전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실시협약을 체결해 오늘 착공 기념식을 개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서울/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B 노선 착공기념식에서 착공 기념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오성 재정4공구감리단장, 이성해 철도공단 이사장,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조종휘 서울시 주민, 양회창 서울시주민, 조성호 인천시 주민, 김다민 인천시 어린이, 윤 대통령, 조민호 인천시 어린이, 정옥남 인천시 주민, 이선민 인천시 주민, 신경석 경기도민, 유정복 인천시장,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 이창호 KCC 건설 대표, 권오준 4공구현장소장.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