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법무법인 대륙아주·동명대와 대학기반은퇴자공동체 추진

 

조선대·동명대·법무법인 대륙아주, 대학기반 은퇴자공동체 업무협약식. /조선대 제공

초고령화 시대를 앞두고 조선대학교 내에 은퇴자들을 위한 교육, 건강, 의료 등 기반시설을 갖춘 대학기반은퇴자마을이 들어설 것으로 보여 눈길을 끈다. 은퇴자마을은 미국, 일본, 독일 등에서도 고령인구 증가에 대한 주거대안으로 주목하고 있으며, 대학 내에 들어설 경우 젊은세대와 시니어들의 교류와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보여 기대를 모은다.

8일 조선대학교에 따르면 지난 7일 국내 최초로 교육과 거주는 물론 새로운 인생3막을 준비할 기회를 제공하는 새로운 시스템인 대학기반은퇴자공동체(University Based Retirement Community, UBRC) 추진을 위해 법무법인 대륙아주(대표변호사 이규철), 동명대학교(총장 전호환)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UBRC는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 등 100여 대학캠퍼스에서 지난 30년 간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은퇴자 주거 및 교육시설로 전통적인 시니어주거단지 기능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시스템을 접목한 신개념 시니어 복합 케어 시스템이다.

조선대 내에 들어설 UBRC는 건강하고 사회적 경륜이 높은 액티브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하며 은퇴자-대학생 간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새로운 지식을 통해 행복한 은퇴생활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다.

조선대는 동명대와 각 대학의 장점을 살리는 긴밀한 협력을 통해 대학의 주인공인 재학생들의 성공을 돕고 은퇴자들의 인생 3막을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국내 UBRC의 플랫폼 기능을 갖추어 갈 계획이다.

법무법인 대륙아주는 새롭게 시니어타운 지원팀을 만들어 5여년 동안 이 사업을 준비한 한국UBRC위원회(회장 김종률)와 조선대의 UBRC 구축에 법률 등 종합 자문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춘성 총장은 “2025년부터 노령인구 1천만명 시대를 맞이하게 되는 한국 현실에서 심각하게 부족한 시니어 지원 관련 시설 문제에 대학의 유휴부지를 활용한 UBRC는 새로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