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수 민주인권평화국장 명의 성명 발표
“5·18 정신 헌법 수록 기대 저버려” 지적

 

광주광역시가 국민의힘이 5·18민주화운동을 왜곡한 도태우 후보를 최종 공천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광주시는 13일 박용수 민주인권평화국장의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5·18북한군 개입의혹’을 주장한 도태우 후보(대구 중·남구)의 공천자격을 유지하기로 한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또 “국민의힘 공관위가 5·18왜곡 주장이 문제가 된 도태우 후보에 대해 사과의 진정성을 인정하고,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는 공천박탈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책임회피성 사과에 대해 면죄부를 준 것에 불과하다는 의심을 지울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태우 후보는 첫 사과에서 ‘북한군 개입발언은 언론의 왜곡보도로 사실이 아니라’고 언론에 책임을 떠넘겼다가 뒤늦게 공천 재검토에 들어가자 다시 사과문을 발표해 누가 봐도 사과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도태우 후보는 2019년부터 자신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에서 ‘5·18이 자유민주화적 요소가 있지만 그것으로 포섭되기 어려운 굉장히 문제적인 부분들이 있고 특히 거기에는 북한 개입 여부가 문제된다라는 것이 사실은 상식’이라며 5·18을 왜곡·폄훼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에서도 북한군 개입설은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규명됐다”며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 약속을 바라고 있는 국민의 기대를 저버린 것이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 8일 국민의힘이 도태우 후보를 공천하자 철회를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 공관위는 재검토를 실시해 이날 최종 국회의원 후보자격을 부여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