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마을, 디아스포라 고려인 예술 허브로 발전
세계 유명 고려인 청년디자이너 리엘레나(헬렌 리) 방문

 

지난 15일 세계 유명 고려인 청년 디자이너 리엘레나(헬렌 리)가 고려인마을을 찾았다./고려인마을 제공

최근 고려인 미술거장 문빅토르 화백이 역사마을1번지 ‘광주 고려인마을’에 정착함에 따라 디아스포라 고려인 예술가들의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16일 고려인마을에 따르면, 문 화백이 광주고려인마을에 정착했다는 소식이 마을 산하 GBS고려방송(FM93.5Mhz)를 비롯한 국내외 언론을 통해 전 세계에 알려지자 고려인 청년작가들의 고려인마을을 향한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5일에는 세계 유명 고려인 청년 디자이너 리엘레나(28·헬렌 리)가 고려인마을을 찾았다. 그는 우즈베키스탄 출신 고려인 4세로 러시아 상페체르부르크 건축디자인학과를 졸업한 후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프랑스와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베트남 등 12개국을 누비며 활동하고 있는 리엘레나씨는 세계가 주목하는 탑 디자이너 ‘헬렌 리’ 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세계 저명 예술지의 인터뷰도 여러 차례 가졌으며, 세계 곳곳을 누비며 고려인의 탁월한 예술 재능을 널리 알리고 있다.

리 씨는 “최근 러시아어로 방송되는 고려인마을 산하 고려방송을 통해 문 화백의 광주정착 소식을 들었다”며 “세계적인 고려인 미술거장 문 화백과 만남을 갖고자 고려인마을을 방문했다”고 말했다.

이에 카자흐스탄에서 거주하다 지난 1월 말 국내 영구 귀환 후 광주에 머물며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문빅토르 화백은 “한민족의 강인한 민족정신과 예술혼을 지닌 젊은이들이 세계 곳곳을 누비며 활동하는 모습에 큰 감명을 받았다”며 “앞으로 많은 유망 고려인 후손들이 광주 고려인마을에 정착, 예술가로서 원대한 꿈을 이룰 수 있는 초석을 다지는데 남은 생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