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권력 희생 유가족, 올바른 역사인식 확대 위해 ‘맞손’

 

오월어머니집-4·3 유족부녀회 업무협약식./오월어머니집 제공

해방 이후 국가폭력에 희생당한 제주4·3항쟁과 5·18민중항쟁 관련 유가족 단체가 올바른 역사인식을 넓혀 나가자는데 뜻을 모았다.

오월어머니집과 제주 4·3 희생자 유족부녀회는 16일 광주 남구 오월어머니집에서 ‘올바른 역사 인식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이번 협약은 광주·제주 지역사회의 발전과 여성들의 5·18 민주화운동, 제주 4·3 사건에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과 함께 양 단체의 상호협력과 공동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측은 협약에 따라 5·18 민주화운동, 제주 4·3 사건을 알리기 위한 연계 사업을 하기로 했다.상호발전과 이웃과 유족에 대한 봉사활동에 관한 사업에 대한 정보공유 및 교류, 4·3과 5·18에 대한 올바른 역사 인식을 위한 프로그램 연계, 4·3과 5·18 관련 국내외 네트워크 사업 및 홍보 활동 연대 등을 펼치기로 했다.

김형미 오월어머니집 관장은 “이번 교류협약식은 해방 이후 국가폭력에 대표적으로 희생당한 제주4·3어머니들과 광주 오월어머니들이 손을 맞잡고 역사왜곡과 폄훼에 맞서겠다는 의미가 크다”며 “형식적인 선언이 아니라 실질적인 연대사업과 공동실천 행동으로 역사왜곡 세력 퇴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강능옥 제주4·3희생자유족부녀회장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란 없다’는 신채호 선생의 말처럼 민주화를 위한 역사 운동을 후세에 알리겠다”면서 “오늘 협약을 계기로 제4·3항쟁, 5·18민중항쟁 뿐만 아니라 근현대 전반에 걸쳐 사회 경제 주체로서 역할을 수행했던 여성들이 새롭게 조명 받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