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개인의 사당화, 비난하며 더 낭비할 시간이 없다”
설 “이재명 대표 체제 민주당은 더 이상 미래가 없다”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간담회장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새로운미래 입당 환영식에서 설훈·오영환 의원이 박영순 공동선대위원장과 김종민 상임선대위원장에게 꽃다발을 받고 있다. /뉴시스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소방관 출신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현역 의원 하위 10% 통보에 민주당을 탈당한 설훈 무소속 의원이 17일 새로운미래에 동반 입당했다.

오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인의 사당화, 이재명의 민주당이라 비난하며 더 낭비할 시간이 없다”며 “오늘 저는 저의 남은 정치 인생을 새로운미래와 함께 하고자 한다”고 탈당과 새로운미래 합류 의사를 밝혔다.

이어 “민주주의 정신을 계승한다는 민주당의 당내 민주주의는 무너졌다”며 “다른 생각, 의견을 말하던 이들은 대부분 배제, 제거의 대상이 됐다”고 지적했다.

설훈 의원 또한 이날 새미래 합류를 알리며 “오 의원은 이번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한 뒤에 이재명 대표 체제 하의 공천의 문제점을 낱낱이 비판하며 당 정상화를 위해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며 “오 의원이 새로운미래에 입당해 새로운 변화의 큰바람을 일으키는 데 힘을 보태고자 저 또한 오늘 새로운미래에 동반 입당한다”고 밝혔다.

설 의원은 “이재명 대표 체제 하 민주당은 최근의 ‘찐명횡재, 비명횡사’ 공천 논란에서 보듯 더 이상 미래가 없다”고 강조했다.

오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설 의원과 함께 새미래 입당식에 참석해 정식 합류 절차를 밟았다.

광주 광산구을에서 선거운동 중인 이낙연 새미래 공동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더 큰 가치를 위해 어려운 결심을 해주신 두 분께 감사드린다”며 “원내외 동지들 모두 힘을 모아 선거에 전력을 집중해야 한다. 저도 광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두 의원의 합류로 새미래는 김종민·박영순·설훈·오영환·홍영표 의원 등 국회 의석 5석을 확보하게 돼 선거보조금 수령 기준을 달성했다. 두 명의 현역 의원이 추가로 합류하면 의석이 7석으로 녹색정의당(6석)을 제치고 이번 총선에서 기호 3번을 달 가능성도 있다.

새미래 관계자는 “세를 더 모아 이낙연 대표를 필두로 한 호남과, 세종에 출마한 김종민 의원 중심의 충청, 홍영표·설훈 의원이 이끄는 수도권의 세 축에서 바람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선거 지휘 경험이 풍부한 김종인 공천관리위원장을 영입해 50여명의 지역구 후보를 공천하는 등의 움직임으로 주목을 받던 개혁신당은 지지율 부진 상태가 이어지면서 현역 의원 등 추가 영입도 지지부진한 상태다. 개혁신당은 새미래와의 결별 후 현역 의원 4명에 장기간 머물고 있다. 새미래와의 합당 선언으로 받았던 6억6천만 원의 선거보조금도 국민 여론을 의식해 쓰지 못하고 있다.

지난 11일 선거대책위원회를 가동한 새미래와 달리 개혁신당은 선대위를 아직 출범시키지 못했다. 비례대표 후보 선정에서도 속도차가 적지 않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