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실장 “尹, ‘전남서 여러차례’”
“총선 후 그간 진행상황 점검·후속”

 

전남 민생토론회, 모두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열린 스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광주전남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은 17일 야권의 ‘민생토론회 관권선거’ 비판과 관련 “민생토론회는 일체의 정치적 고려 없이 국민들이 제시한 주제와 직결되는 민생현장에서 개최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이 먹고사는 민생 문제에 여야과 진영이 따로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문제 해결책을 마련한다는 국정기조에 따라 민생토론회를 연중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께서 14일 무안에서 ‘이번뿐 아니라 전남에서 여러 차례 열 것’이라고 말씀한 바와 같이 다양한 장소에서 보다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최대한 많은 지역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총선 이후 민생토론회는 기존의 민생과제 발굴과 현장 해결 방식과 더불어, 그간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보완하는 후속조치를 병행함으로써 국민께서 빠른 시간 내 성과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성 실장은 민생토론회의 의의를 ▲국민이 참여하는 정책 프로세스 ▲부처별 업무보고 업그레이드 ▲‘행동하는 정부’ 국정기조 구현 플랫폼의 세 가지로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별도로 홈페이지 ‘사실은 이렇습니다’ 코너에 ‘관권선거 시도’ 비판에 대한 구체적 반박 입장을 게시했다.

특히 “3월 14일에는 전남 무안에서 민생토론회를 열고 초고속도로 등 인프라 구축과 국립의대 지원 등 지역 현안을 살폈다”고 했다. 여권의 약세 지역인 호남도 찾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고물가 상황에도 물가 관련 민생토론회가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첫 토론회에서 장바구니 물가 안정이 제기돼 정부는 ‘24년 경제정책방향’의 첫 과제로 반영했고, 이후 주거·교통·의료·소상공인 주제 민생토론회에서도 물가 안정, 생계비 부담 완화에 대해 다양한 국민 의견을 듣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물가, 생계비 등 국민 부담을 경감하는 과제를 지속 발굴하고 해결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