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명숙 여수시의원 뱃길 끊긴 후, 쓰레기로 몸살

 

임시회에서 5분발언을 하고 있는 진명숙 여수시의원. /여수시의회 제공

전남 여수 역사와 문화의 상징인 ‘장군도’가 뱃길이 끊긴 이후 쓰레기와 가마우지 떼로 흉물로 방치되고 있는 가운데 뱃길을 복원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여수시의회 진명숙 의원은 지난 15일 제235회 임시회(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중앙동 산 1번지’ 장군도를 소개하며 “여수시 중심부 해상에 진주처럼 박혀있는 아름다운 자연공원이다”며 “수많은 세월동안 여수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곳이나, 현재 뱃길이 끊긴 지 수십 년이 되어 찾는 사람이 없는 섬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발길이 끊긴 섬은 언제, 어디서 흘러왔는지 모를 쓰레기만 쌓이며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심지어 유해 조수인 가마우지 떼가 섬을 점령해 여수의 명불이 아닌 흉물로 전락했다”고 꼬집었다.

진 의원은 “이렇듯 장군도가 방치된 상황에서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가 무슨 명분으로 바다와 섬 관련 행사를 펼치겠느냐”며 “장군도 뱃길 복원이 여수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장군도 뱃길 복원을 전제로 아담하고 예쁜 산책길 조성. 여수 이미지를 형상화한 상징물 설치 등 테마가 있는 섬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진명숙 의원은 “중앙동을 비롯해 원도심권 주민들이 뜻을 함께 모아 장군도 복원사업을 시작한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관련 부서는 장군도 재정비로 더 황폐화 되지 않도록 하고 뱃길 복원에도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동부취재본부/허광욱 기자 hk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