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부정 의혹 관련 “윤리감찰단 조사서 직접 관련성 없어”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총선 후보로 확정된 정준호 변호사.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19일 ‘불법 전화 경선운동’ 의혹으로 잡음이 인 광주 북구갑 공천과 관련 정준호 변호사에 대한 기존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이날 비공개 심야 회의를 열고 정 변호사에 대한 공천을 확정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광주 북구갑 선거구에 정 후보를 총선 후보자로 의결하는 것을 인준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윤리감찰단에서 정 후보가 (의혹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다는 결과가 나와 그대로 인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정 후보가 경선 부정 의혹으로 압수수색 등 수사를 받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선 “사법적인 부분과 관계없이 윤리감찰단에서 정 후보와 관련성이 없다는 결과를 냈다”고 전했다.

정 변호사는 지난달 21일 현역인 조오섭 국회의원과의 맞대결 경선에서 이겨 후보로 확정됐으나, 선거사무소의 불법전화방 운영 의혹이 제기되며 공천 후보 인준이 미뤄져왔다. 정 변호사 선거사무소의 불법전화방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로 민주당 지도부가 윤리감찰을 지시하는 등 논란이 이어지기도 했다.

민주당 최고위 내부에서는 정 변호사를 공천해야한다는 의견과, 경선 차점자인 조 의원을 공천하는 공천 승계와 광주 북구갑을 전략 지역으로 지정해 제3의 인물을 전략공천하는 방안을 두고 고심했으나 정 변호사를 공천 유지로 결론냈다.

앞서 이재명 대표는 이날 강원 춘천시에서 광주 북구갑과 관련 “경선 과정에서 후보가 책임질 사유고 경선 결과에 영향 미쳤냐는 게 쟁점인데 윤리감찰단이 조금 전 조사결과를 제출했다”며 “오늘 밤 최고위 논의를 통해 최종 결정을 할 생각이다”고 전했다.

이어 “민주당의 공천 관련된 원칙은 명확하다”며 “경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 결과에 영향 미쳤다고 볼 경우는 차점자에게 기회를 주는 게 정당하지만, 경선에 문제가 없으면 이게 무슨 기록경기도 아니기 때문에 차점자에게 (공천장이) 가는 게 옳지 않다. 그 경우엔 새롭게 후보를 정한다는 게 원칙이다”고 설명했다.
서울/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