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가 약속 지키지 않아”
주기환·민영삼 호남 비례 추천
“호남 의견 개진, 청탁 아닌 책무”

 

이철규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현안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인 이철규 의원은 20일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 “진행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또 자신이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게 특정 인사의 비례 당선권 순번 배치를 요구했고,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공개 반발했다는 일부 보도가 왜곡됐다며 “사적 인연 요청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으로 꼽히는 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당 인재영입위원장 자격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초 국민의힘에서는 비례대표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에서 고심해서 결정한 이후 국민의미래로 이관하기로 뜻을 모았지만, 지도부에서 이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다”며 한동훈 위원장을 겨냥했다.

이 위원장은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 등 호남 출신 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고 인정하면서도,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당헌·당규에 따른 것이었다며 사천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앞서 이 위원장이 특정 인사의 비례 당선권 순번 배치를 요구했으며, 받아들여지지 않자 한 위원장에게 항의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이 위원장은 “저는 당헌·당규에 근거해서 비례 추천과 관련해 비대위원장, 사무총장 그리고 국민의미래 공관위원장에게 당을 위해 헌신한 분들, 특히 호남 지역 인사와 노동계, 장애인, 종교계 등에 대해서 의견을 개진한 바 있다”면서 “이것은 권한 없이 청탁한 게 아니라 당연히 제가 해야 할 책무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비대위원장이 반대하는 분은 전부 다 논의됐고, 다 제외하기로 동의가 이뤄졌다”며 “발표 직전까지 제가 추천한 인재들에 대해 안 된다고, 제외된다고 제가 이견을 제시하거나 문제를 제기한 바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어떤 분들은 왜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이자 공관위원이 국민의미래 공천에 관여하느냐, 월권 아니냐고 하는데 그렇다면 한 위원장도, 장동혁 사무총장도 모두 월권이고 모두 다 잘못된 것”이라며 당규상 인재영입위원장이 영입 인사에 대해 당에 건의할 수 있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당의 역사라든지 대선과 지방선거 과정에서의 공헌도, 이외 당사자들에 대한 정보와 자료가 몹시 부족했을 것”이라며 “그런 상태에서 비례대표 후보 공천을 하다 보니 이런 부작용,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저는 구체적으로 비례대표 선정에 참여하거나, 사적 인연을 갖고 요청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자신이 비례대표 후보 명단에 특정 인사를 반영하라고 요청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일축했다.
서울/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