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백, 상수리, 백합, 황칠나무 430만 그루 식재
사찰·산림휴양시설…산불 예방 내화 수림대 구축

 

기후대응 도시숲으로 조성된 광양시 폐철도 부지 모습. /전남도 제공

전남도는 목재를 수확한 산림과 산불 피해지 1천991ha를 대상으로 242억원을 투입해 편백, 상수리, 백합, 황칠나무 430만 그루를 식재한다.

신규 탄소 흡수원을 확충하고 주민소득 및 관광자원화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형 산불 피해지 복구 70ha ▲양봉산업 육성 밀원 숲 441ha ▲산불 예방 내화수림 60ha ▲지역 명품 경관 숲 105ha ▲목재 등 소득 숲 1천315ha 등을 올해 진행한다.

지난해 대형 산불이 발생한 순천과 함평 지역은 피해 소나무류 70ha를 제거하고 산딸나무, 배롱나무 등을 심기로 했다.

또 소나무류 피해를 입은 322ha에 대해서는 오는 2026년까지 지역에 맞는 수종으로 복구할 예정이다.

피해 활엽수림 507ha는 줄기와 뿌리에서 왕성하게 움싹(맹아)이 발생함에 따라 제거하지 않고 자연 복원을 유도하기로 했다.

주요 사찰과 산림휴양시설, 마을 주변에는 불에 강하고 잘 타지 않으며 수분 함량이 높은 활엽수를 심어 산불 예방형 내화 수림대를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목재를 수확한 산림지역에는 편백, 상수리 등을 심고, 한계농지 등에는 떫은 감, 두릅 등을 심어 주민소득원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3천여 양봉농가의 밀원 확충을 위해 아까시, 헛개나무 등을 심어 양봉 산업화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강신희 전남도 산림자원과장은 “나무를 심고 가꾸는 일은 자연재해도 줄이고 기후변화도 늦출 수 있다”며 “미래 세대를 위해 나무 심기 확대와 산불·산사태 등 산림재난으로부터 숲을 보호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10년간 1억 그루 나무 심기를 목표로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산림과 생활권, 섬 지역 등에 1천만 그루씩을 조성하기 시작했는 데, 지난해까지 1억 300만 그루를 식재함으로써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 /양준호 기자 y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