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이어 전남대 비대위 구성
정부, 내주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

 

의대 정원 확대를 두고 ‘의정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20일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료 개혁 관련 대국민 담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적으로 집단사직을 결의하는 의대 교수들이 늘고있는 가운데 전남대 의대와 조선대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 우려가 커지고 있다.

21일 전국의대교수협의회 등에 따르면 전남대 의대와 조선대 의대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이주까지 교수들의 집단사직 결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조선대 의대는 이미 지난 지난 16일 교수진 150여 명 중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대학 의사결정기구인 교수평의회를 비대위 체제로 전환, 집단 사직 동참 등을 고심하고 있다.

전남대 의대도 이날 비대위 구성을 완료하고 22일까지 교수진 2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해 집단사직 동참 여부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정부의 의대 정원 배분 결과 발표로 집단사직을 결의하는 전국 의대 교수들이 늘면서 전남대와 조선대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특히 이날 원광대 의대 교수들이 오는 25일 집단사직에 나서기로 해 전남대와 조선대에 미칠 파장도 관심이다.

원광대 의대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교수들은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정부의 의료정책에 결코 동의할 수 없으며, 정부가 망가트리고 있는 대한민국 의료체계를 살리기 위해 사직서 제출이라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렸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다음주부터 사직서를 내고 병원에 복귀하지 않고 있는 전공의들에게 ‘면허정지’ 처분에 나설 방침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업무개시명령 위반은 다음주부터 원칙대로 면허자격정지 처분을 해나갈 것”이라며 “더이상 주저하지 말고 환자를 위해 빈 자리까지 감당하고 있는 동료를 위해, 그리고 의사라는 직업을 선택한 자식을 위해 즉시 수련병원으로 복귀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