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승용 감독 “1980년 5월 18일 진실 이야기하려 출발한 작품”
“정치적 목적 없어…영웅 아닌 소시민의 이야기”

 

영화 ‘1980’ 메인 포스터. /(주)제이앤씨미디어그룹/와이드릴리즈(주)

12·12 군사반란을 막았다면 없었을 분노를 그린 영화 ‘1980’이 27일 개봉을 앞두고 메인 포스터를 공개했다.

영화 ‘1980’은 12·12 군사반란으로 서울의 봄이 오지 못한 파장 속에 놓인 한 가족의 이야기를 그린다.

이번에 공개된 ‘1980’ 메인 포스터는 매캐한 연기가 그대로 느껴지는 가운데 앞에서 무자비한 폭력 진압을 하는 군인들, 뒤에서 탱크와 다수의 군인이 밀고 들어오며 포위된 갈 곳 없는 철수네 가족이 정면을 응시하고 서 있다. 5월 17일 전남도청 뒷골목에 중국 음식점을 오픈한 후 오직 행복하기만을 꿈꿨던 이들 가족은 웃음기도 모두 사라졌고 꿈도 사라진 체 그저 아무것도 할 수 없이 멍하니 응시하고 있다.

티저 포스터가 축제 분위기의 개업식을 담았다면 이번 메인 포스터는 12·12 군사반란을 막았다면 없었을 그 현장을 그대로 담으며 안타까움과 분노, 슬픔과 충격까지 고스란히 전달한다. 카피 또한 “우리의 세상이 무너졌다!”를 통해 무너져 내린 우리의 1980년을 그대로 보여줄 것을 예고하고 있다.

영화 ‘1980’을 연출한 강승용 감독은 지난 20일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시사회 후 기자간담회에서 “이 영화는 소시민들의 이야기로 투사나 영웅, 전사가 아니라, 민주항쟁에 참여할 수밖에 없었던 평범한 사람들을 보여주려 했다”면서 “(극 중 인물들이) 우리 이웃 같은 사람으로 보이길 바랐다”고 밝혔다.

5·18 민주화운동을 소재로 한 이 영화는 전남도청 뒷골목에서 중국 음식점을 운영하며 살아가는 대가족의 이야기다. 평화로운 일상을 지내던 이들이 갑작스럽게 들이닥친 군인들로 인해 삶이 무너지는 모습을 그렸다.

강 감독은 12·12 군사반란을 다룬 ‘서울의 봄’이 지난해 ‘천만 영화’ 반열에 오른 것을 보고서 영화 관계자들을 설득해 개봉 일정을 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1980’은 서울의 봄 5개월 후 이야기인데, 관객들이 이때(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궁금해할 것 같았다”고 했다.

강 감독은 “(총선을 앞둔) 선거철인 만큼 이 소재를 다룬 영화를 상영하는 게 위험 요소가 있다고는 생각한다”면서도 “정치적인 목적은 없고, 민주항쟁의 진실을 이야기하고 싶어서 출발한 작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은 민주주의의 위기”라며 “우리 민주주의 뿌리가 5·18로 시작됐다는 걸 말하려 했다”고 덧붙였다.

이 영화는 ‘실미도’, ‘왕의 남자’, ‘사도’, ‘안시성’ 등에서 미술감독을 맡았던 강 감독의 연출 데뷔작이다.

강 감독은 “미술감독 일을 하면서도 간간이 각본을 쓰고는 했는데, 우연한 기회로 5·18에 관해 공부하면서 이 작품을 집필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5·18 참가자와 유가족 등을 만나고 관련 시민단체에서 자료를 제공받아 작품을 완성했다.

‘1980’은 극영화이긴 하지만, 중간중간 5·18 당시 촬영된 실제 영상을 삽입해 다큐멘터리의 느낌도 살렸다.

스토리는 철수네 가족과 그의 집에 세 들어 사는 영희네 가족이 이끌어간다.

초등학생 철수와 영희는 둘도 없는 단짝 사이다. 그러나 군인인 영희의 아버지가 민주화 운동가인 철수의 아버지를 잡아가면서 두 가족의 비극이 시작된다. 철수 아버지는 민주시민학생투쟁위원회 대변인이자 5·18에 참여한 고(故) 윤상원 열사를 모티프로 만들어진 인물이다.

남편을 뒷바라지하며 가정을 꾸려나가는 철수 어머니는 김규리가 연기했다.

김규리는 “영화에서 제가 우는 장면이 아주 많이 나온다”면서 “누군가가 가슴 아파할 때 타인이 그 사람을 위해서 울어준다면 살아가는 힘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연기했다”고 돌아봤다.

그는 “얼마 전 텀블벅에서 영화 후원을 요청했는데, 목표액의 850% 넘는 금액이 모였다”며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지, 참 기적 같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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