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 3자 변제방식 거부
전범기업 직접 변제·배상 촉구

 

/뉴시스

일제 강제동원 피해 가족들이 한국 정부의 제3자 변제방식을 거부하며 일본 전범기업을 직접 찾아가 사죄와 배상에 나선다.

24일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에 따르면 한국 대법원으로부터 배상 명령을 받은 소송 원고의 자녀 1명과 가족 2명 등 3명이 25일 피고인 일본 전범기업을 항의 방문한다.

이번 방문에는 고(故) 정창희(미쓰비시 히로시마 소송 원고)씨의 장남 정종건씨, 이춘식(일본제철 소송 원고)씨의 장녀 이고운씨, 양금덕(나고야 비쓰비시 소송 원고)씨의 3남 박상운씨 등 3명이 동행한다.

이들은 25일 오전 한국과 일본 지원단체 관계자 등과 함께 일본 피고 기업인 일본제철, 미쓰비시중공업, 후지코시를 차례로 방문할 예정이다.

이들은 모두 한국 정부가 일본 기업을 대신해 지급하려던 제3자 변제방식의 판결금 수령을 거부해 왔다.

법원의 배상 판결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피해 당사자가 아닌 소송 유자녀가 일본 피고 기업을 찾아가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2018년 대법원에서 배상 판결을 받은 지 6년만이다.

일본 방문에 참가하지 못한 고(故) 박해옥(미쓰비시 동원)씨의 장남 임철희씨는 소견문을 대신 전달한다.

한편 25일 오후에는 ‘강제동원 문제 해결과 과거 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주최로 일본 중의원 제2의원회관 다목적회의실에서 집회가 예정돼 있다. 강제동원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일본의 국회의원·언론·시민에게 호소할 예정이다.
/박준호 기자 b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