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성균관대 설문조사

 

전공의 집단행동이 이어지며 의료공백이 장기화하고 있는 22일 대구 한 대학병원 접수대 앞에 의료진 부족으로 진료가 지연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연합뉴스

의과대학 정원 2천명 증원을 놓고 정부와 의료계가 극한의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국민 10명 중 1명만이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가 먼저 양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경제신문과 성균관대 넥스트 365프로젝트팀이 전국 만 18세 이상 국민 1천명을 대상으로 지난 6~11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의대 증원 문제 해결책과 관련해 ‘의사들이 먼저 돌아와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47.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의사들이 권리를 지키거나 의사 표현을 하더라도 환자 옆을 지키는 것이 우선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정부가 먼저 양보해야 한다’고 답한 비율은 10.4%에 불과했다. 다만 ‘서로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도 42.6%를 기록했다. 장기화되는 의사 파업에 반대하는 동시에 의대 증원의 규모나 방식 역시 문제가 있다는 응답자도 많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의대 등 입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교육에 대해서는 상당수가 사교육 금지를 할 수 있다면 찬성한다고 답했다. 자녀 양육 부담을 해결하기 위한 사교육 전면 금지 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할 수만 있다면 사교육 전면 금지 찬성’이 61.3%로 나타났고 ‘사교육 전면 금지 반대’가 나머지 38.7%를 차지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