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정협의체 구성 실무 착수
한동훈 “새로운 시작점 될 수 있어”
野, 韓 중재에 “정치적 목적 활용”

 

대화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의료계를 비롯한 사회 각계와 더욱 긴밀히 소통해달라”고 내각에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 회동을 갖고 이같이 당부했다고 대통령실 김수경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이 이같은 발언은 의료현장 이탈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을 하루 앞둔 상황에서 의료계와 대화의 계속해야한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전날 의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 시한이 임박한 것과 관련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달라.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 달라”고 한 총리에게 주문한 바 있다.

앞서 정부는 26일부터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를 대상으로 면허정지 처분을 시작할 예정이었다. 행정처분 사전 통보를 받은 전공의가 의견을 낼 수 있는 기한이 이날부터 차례대로 끝나면서 면허정지 처분을 내리기 위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다.

이에 한동훈 국민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와 만나 의대 정원 증원 문제와 관련한 입장을 듣고 윤 대통령에게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해 달라”고 요청 한 바 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성동구에서 열린 현장 중앙선거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새로운 시작점이 될 수 있다”면서 “행정처분을 유연하게 해야 한다는 그분들(의대 교수들)의 강력한 요청이 있었고, 그 부분에 대해 충분히 감안해야 한다는 의견을 정부에 전달했고, 정부에서도 받아들였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한 위원장이 의정 갈등 중재에 나선 것에 대해 “총선을 위한 봉합쇼”라며 견제에 나섰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경남 창원시 반송시장에서 열린 현장 기자회견에서 ‘한 위원장이 정부와 의사단체 간 의대 증원 문제의 중재 역할을 맡았다’는 질문에 “정략적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길 요청한다”면서 “이건 정부의 일이지 당의 일이 아니다. 정부가 해야 할 일이 있고 당이 해야 할 일이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