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 활용 가짜뉴스 등 대응” 당부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4·10총선 관련 부처에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를 위해 총력을 다해 뒷받침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검경에는 허위사실 유포 등 범법행위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26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이틀 뒤면 제22대 국회의원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다”며 “선거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정부가 총력을 다해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많은 국민들께서 주권자의 신성한 권리를 행사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고,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는 환경도 갖춰야 한다”며 사전 투표시 이송 과정 경찰 동승, 개표 과정 수검표 절차 추가 등을 지시했다.

선거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긴밀히 협조해 인력과 자원을 투입하고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투표환경을 빈틈없이 만들어달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허위사실 유포, 금품 수수와 같은 범법행위로부터 선거의 공정성을 지켜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검찰과 경찰은 선거사범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하게 단속하고, 신속하게 수사해서 법질서를 확립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가짜뉴스와 허위 정보가 유권자들의 눈과 귀를 가리지 못하도록 철저히 대응하고, 딥페이크와 같은 새로운 양상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국무위원들에게는 “선거기간 동안 공직기강 확립에 더욱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서울/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