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경북도·고흥군·울진군·LH 및 14개 입주기업들과 협약
“입주 수요 확보…연내 예비타당성 면제 완료 계획”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 위치도. /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전남 고흥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와 경북 울진 원자력수소 신규 국가산단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지방권 최초로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오전 서울역에서 전남 고흥·경북 울진 신규 국가산단 입주 희망 기업들과 입주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상우 국토부 장관,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공영민 고흥군수, 손병복 울진군수 등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2월 14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발표된 ‘고흥·울진 국가산업단지 예타면제 추진’과 이달 14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20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나온 대통령 지시사항 ‘고흥 국가산단 예타면제 적극 추진’의 후속조치 성격으로 마련됐다.

관할 지방자치단체와 기업 간 체결로 수요 확보의 의미만 갖던 통상적인 입주 협약과 달리 국가산단 지정권자인 박 장관이 직접 행사를 주재했다는 게 특징이다.

박 장관은 이 자리에서 국가산단 입주수요 확보 및 기업 수요를 반영한 산업단지계획 수립, 지자체의 지원사항 등을 소개했다.

고흥 우주발사체 신규 국가산업단지는 전남 고흥군 봉내면 예내리 일원에 약 52만평 규모로 조성돼 우주발사체 관련 업종에 특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입주협약을 통해 발사체 제조와 관련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비츠로네스텍, ㈜이노스페이스, 동아알루미늄㈜와 전기·통신장비 제조 관련 ㈜세일엑스, ㈜더블유피, ㈜우리별, ㈜파루 등 총 8개 기업이 입주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기업은 우주발사체 산업의 선봉장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흥 신규 국가산단이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체제’ 중 발사체특구로서 한 축을 담당해 국내 우주발사체 산업의 거점이 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입주협약을 통해 기업 수요를 확보했기 때문에 향후 국무회의 의결 및 공공기관 예타 면제 확인 등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거쳐 연내 예타 면제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박 장관은 “국가산단 조성은 단순 부지조성을 넘어서 규제개선, 기존 거주민 보상 및 이주 등 이해관계자 설득, 기업 유치, 도로·용수·전력 등 인프라 적기 연계 등을 총망라하는 고난도의 행정 종합예술”이라며 “50년 이상의 국가산단 조성 노하우를 가진 국토부가 주도해 신속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전남 고흥·경북 울진 국가산단은 15개 신규 국가산업단지 중 지방권 최초로 추진하는 예타면제 산단이라는 점에서 국가경제 및 지역 균형발전을 이끄는 핵심 산업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나머지 12개 국가산단도 예타를 신속히 처리해 지역별로 특화된 첨단산업 거점을 신속히 조성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