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산업별 특성에 맞는 취업 연계, 기업 지원, 교육훈련
조선업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구직인력·구인농가 연계

 

조선업 일자리 도약 운영위원회 모습. /전남도 제공

전남도는 고용노동부의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에 선정돼 국비 67억을 확보함에 따라 지역 주도 산업별 일자리 지원사업을 본격 펼친다.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은 지역 및 산업별 특성에 맞는 취업 연계, 기업 지원, 교육훈련 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지원하는 종합 일자리 사업이다.

도는 조선업 고용 위기지역 해제 이후에도 여전히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인력수급 및 농촌 일손 부족 등을 해결하는 데 목표를 뒀다.

‘조선업 재직자 희망공제’,‘조선업 고용 도약 프로젝트’,‘지역상생 농촌 일자리 지원’,‘인력 양성사업’등에 총 106억(국·도비·시군비)을 투입해 1천 435명 고용을 창출하고 2만 3천405개 일자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조선업 재직자 희망공제’는 원청사·협력사 간 임금, 근무 여건 격차 등 조선업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협력업체 근로자를 대상으로 올해 새롭게 추진하며 정부, 지자체, 원청사, 근로자 등 4자가 2년 간 200만원을 적립해 근로자에게 800만원의 만기 적립금을 지급한다.

도는 목포시, 해남군, 영암군, 무안군과 컨소시엄을 구성, 3천 400명 지원을 목표로 올해 35억을 투입하게 되는 데 전문 숙련 인력의 장기 근속 유도와 이탈 방지가 기대된다.

‘조선업 고용 도약 프로젝트’는 조선업 신규 인력 유입과 전문가 양성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조선업 희망공제(신규 취업자 대상) ▲조선업 일자리 도약 장려금 ▲조선업 훈련생 수당 등을 지원한다.

‘지역상생 농촌 일자리 지원’의 경우 서부권은 해남·진도를 중심으로, 동부권은 보성을 중심으로 인근 도시 구직인력과 구인 농가 간 일자리 연계를 확대 지원하게 된다.

이와 함께 도는 ‘인력양성 사업’을 통해 노·사·민·정이 참여하는 훈련 수요 및 공급 조사를 바탕으로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이·전직과 취·창업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도는 각 사업별 지침 등 세부 사항을 조율한 뒤 이달 말부터 지원 대상자 모집을 시작하는 등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김선주 전남도 일자리경제과장은 “지역의 빈 일자리를 해결하고 전남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획된 사업을 수행기관과 함께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양준호 기자 y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