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청장 보궐선거 후보공천과 관련,국민회의와 일부 시민단체들이 취해온 일련의 석연찮은 행동에 대해 명확한 입장표명이 요구되고 있다.<관련기사 A3면·도표참조>
국민회의는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공천심사특위를 열어 남구청장 후보로 정동년씨(5·18 기념재단 이사)를 최종 확정했다.
이에 대해 시민은 물론 국민회의 당원들조차 일부 시민단체와의 ‘야합’에 의한 ‘낙하산 공천’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국민회의 남구지구당은 당초 ‘투명한 공천’을 선언하고 일반인을 상대로 후보를 공개모집해 무려 14명으로부터 공천신청을 접수받았다. 그러나 국민회의 중앙당은 이 과정에서 광주지역 일부 시민단체들이 정씨를 남구청장 후보로 추대할 움직임을 보이자 공천신청 접수 시한을 이틀이나 연기했다. 정씨를 염두에 둔 ‘고무줄 원칙’이란 비난여론도 나왔다.
결국 정씨는 공천을 신청조차 하지 않았다.
국민회의 지구당은 이에 지난 11일 이례적으로 공천신청자 10명 전원(4명 사퇴)에 대한 후보검증 토론회까지 거쳤다.
지구당은 이어 상무위원회 등을 통해 후보를 압축 내지 선정하려 했으나 합의를 도출해내지 못하고 10명 전원의 명단을 중앙당 공천심사위로 넘겼다.
그러나 중앙당은 정씨를 명단에 끼워넣은 후 정씨로 최종 낙점했다. 따라서 공천신청자 10명이 얼마간의 비용을 갹출해서 가졌던 후보검증 토론회는 하나마나한 정치적 요식행위에 불과해져버렸다.
그간 올바른 지방자치를 위해 일련의 과정을 밟아온 지구당과 공천신청자들 역시 도대체 왜 이런 식으로 귀결돼야 하며 자신들이 해온 것이 과연 어떤 의미를 지닌 것인지를 생각하며 망연자실한 입장에 빠지고 말았다.
이에 따라 이같은 과정과 결과에 의문을 품은 시민들은 14,15일 양일간 국민회의 남구지구당과 이 과정에 참여한 일부 시민단체들에게 항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구지구당의 한 관계자는 “시민과 남구민들의 항의로 전화가 불통될 지경이었다”고 토로하고 “당원인 나도 납득할 수없는데 구민들을 어떻게 설득할지 난감하다”고 한숨지었다.
이와 함께 일부 시민단체에 대한 비판의 소리도 쏟아지고 있다.
과거의 순수성을 상실한 채 과도하게 정치에 개입, 이익단체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당초 “대한민국 국회의원과는 할 말이 없다”면서 무소속 후보를 주장했던 지병문 전남대 교수(‘남구 재·보궐 선거를 위한 시민대책위’ 공동대표)는 “어차피 정치개혁을 하자는 것이 목표라면 당에 들어와서 그 역할을 해달라고 당에서 계속 연락이 와서 입당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경아 기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