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치료
황사가 발생할 때는 생리 식염수로 눈을 씻어


매년 이맘때면 중국에서 날아오는 황사와 꽃가루로 인한 안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 봄철에 유행하는 눈질환의 종류와 그 예방법을 살펴본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봄철 대기중에 날아다니는 꽃가루나 풀, 동물의 털 등으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사람들은 흔히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앓을 수 있다. 보통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사람에게 약한 결막염 증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증상은 갑자기 눈이 가렵고 눈물이 많이 나며, 눈동자가 충혈되는 게 특징이다. 급성으로 생기면 아주 심하게 흰자위가 부어오르는 결막 부종도 함께 나타나게 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게 되므로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대증요법으로 치료한다. 그러나 시중 약국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약물은 가려움이나 충혈 등의 증상은 호전시키지만 부작용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들 약물을 오래 사용하면 백내장 녹내장 등의 합병증으로 심한 경우에는 시력을 잃을 수도 있다. 원인이 되는 항원을 찾아 이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발병횟수는 감소하고 증상도 가벼워진다.

◇황사 현상에 의한 눈 질환
봄철에 흔히 나타나는 황사로 인한 눈병은 매년 봄철이면 중국 황하강 유역에서 발생하는 황사가 기류를 타고 날아오면서 황사 먼지와 꽃가루가 눈에 들어가 나타난다. 이처럼 황사 먼지가 눈에 들어오면 눈 흰자위 상피세포를 덮고 있는 막을 자극해 손상을 준다.
증상은 눈이 충혈되거나 눈물이 많이 흐르며, 심하면 출혈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눈속에 모래알이 들어간 것처럼 까끌까끌하며 통증이 있고, 눈 주위가 부어오르는 경우도 있다.
때에 따라서는 각막상피가 벗겨져 심한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 황사로 생기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하고 돌아온 뒤 생리식염수로 눈을 씻어주거나, 인공 누액(눈물)을 눈에 넣어주는 것도 좋다. 특히 콘택트렌즈를 끼는 사람은 렌즈를 더욱 깨끗이 씻어줘야 한다. 눈을 비비거나 소금물로 눈을 씻으면 자극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되므로 삼가는 것이 좋고 치료는 반드시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유행성 각결막염
유행성 각결막염은 대개 여름에 많이 생기나 요즘은 계절에 관계없이 잘 생긴다. 이는 감기처럼 바이러스가 원인인데 3∼5일의 잠복기를 거쳐 초기엔 충혈 통증 눈물 흘림이 나타나며 5∼14일이 지나면 눈부심을 호소하게 된다. 어린이는 두통 및 설사를 동반한다. 대개 1∼2주가 지나면 좋아지지만 결막의 염증은 3∼4주간 지속된다. 발병 2주후까지 전염성을 갖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전염성이 강해 손으로 만져 옮길 수 있으므로 눈을 만지면 항상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고 1주일간은 수건이나 물건 등을 따로 사용해야 한다.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항생제 안약을 쓴다. 증세에 따라 다른 안약을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사용하며, 눈꺼풀이 심하게 부으면 소염제를 쓴다. 안약을 사용할 때는 사전에 안압측정 시야검사 및 시신경 검사 등을 받아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최근에는 합병증이 거의 없이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점안약이 개발돼 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약물 투여 외에도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냉압법 즉, 얼음수건이 나 찬물 세안 등으로 눈을 차게 해주면 도움이 된다.
<도움말=광주안과 김현동 원장>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