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과정 계파정치 논란 수습방안 등 논의

민주통합당은 11일 오전 8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당내 쇄신 문제 및 대통령선거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계파정치 논란 수습 방안 등을 논의했다.

당내 비주류 의원 40여명의 소집 요구로 열린 이날 의총에서는 '대선을 100여일 앞두고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당이 쇄신·혁신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가운데 '파벌 없는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요구가 쏟아졌다.

민주당 최종 대선 후보가 결정되면 지도부는 한 발짝 뒤로 물러서는 대신, 후보 중심의 선대위를 구성해 당의 쇄신 운영을 주도한다는 의미다.

또 이날 의총에서는 경선 과정에서 지도부의 '불공정' 문제가 제기되고, 경선룰(규칙)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는 데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문제가 있으면 바로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머리를 맞대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데 폐쇄적이고 방어적인 모습을 보여서는 되겠냐는 지적이 있었다"며 "지도부가 책임지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전했다.

의총에서 자유 토론에 나선 은수미 의원은 "후보가 확정이 되면 후보에게 덧씌워진 여러가지 프레임을 스스로 벗을 수 있게 우리가 후보에게 결단을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주승용 의원은 "모바일투표 문제에 대해 근본적으로 검토하고 치열하게 고민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다"고 지적한 뒤 "그러나 후보 선출 확정이 얼마남지 않았으니, 확정된 후보에게 전권을 맡기자"고 밝혔다.

김기식 의원은 "필요하다면 지도부 2선 후퇴든 친노프레임 탈피든 혁명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며 "다만 후보가 결정되면 후보 리더십에 맡길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의총에서는 범야권 유력대선주자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한 발언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김용익 의원은 "안철수 서울대 교수는 허상이지만 안철수 현상은 실상"이라며 "우리가 국민의 마음을 채워줄 정당이 되지 않으면 안철수 현상이 없어지지 않는다"고 자성을 촉구했다./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