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5일 영유권 분쟁이 일고 있는 동해의 독도(일본 명 다케시마·竹島)와 동중국해의 댜오위다오(釣魚島, 일본명 센카쿠·尖閣 열도), 북방 영토 등에 대한 일본의 영유권 주장의 정당성을 홍보하고 정부 내 조정을 담당할 '영토주권 대책 기획조정실'을 내각 내에 설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고 산케이 신문이 보도했다.

▲ 해양경찰청 첫 여성 경비함장으로 발탁된 고유미 경정. 현재 해경청 홍보2팀장으로 근무 중인 고 경정은 27일부터 독도를 경비하는 동해해경 1513함의 함장직을 맡는다.
기획조정실은 한국과 영유권 분쟁이 빚어지고 있는 독도 영유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내각 관방에 설치돼 있는 '다케시마 문제 대책 준비팀'을 개편해 내각부와 외무성 등이 개별적으로 대응해 오던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정책의 일관성을 위한 조정을 담당하게 된다.

영토담당상을 겸임하는 야마모토 이치타(山本一太) 오키나와·북방담당상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지금까지의 (영유권을 둘러싼)논쟁들을 검증하는 데 있어 지식인들의 도움을 받고 싶다"며 자신이 관장하는 전문가 회의를 신설하겠다는 의향을 드러냈다.

이러한 일본의 영토주권 대책 기획조정실 신설 방침에 따라 독도와 댜오위다오 등을 둘러싼 영유권 분쟁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