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부처 장관 사실상 호남출신 전무

 '대통합' 공약 무산에 지역민들 '허탈'

새 정부에 호남은 없다.
박근혜 정부의 3차 인선 발표 결과 17부 장관 중 이른바 '호남 중용'은 전면 배제됐다.

박 당선인이 그토록 강조한 '대통합·탕평인사'는 선거용 구호에 그친 셈이다.
무엇보다 새 정부 내각 인선을 지켜본 광주·전남 지역민들은 정치 대안 결핍으로 큰 허탈감에 빠져들고 있다.

17일 박 당선인은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11명의 국무위원을 지명, 지난 13일에 이어 총리와 17개 부처 장관 등에 대한 내각 인선을 마무리했다.
하지만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 17부 장관 인선에서 실질적인 호남 출신은 단 한명도 없었다.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와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 내정자가 각각 전북 고창, 전남 완도 출생으로 명시됐으나, 이는 표면적인 본적으로 현재 호남쪽에는 아무런 연고가 없는 상태다.

특히 진 내정자는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내정자와 더불어 '친박' 핵심 인사로 내각에 입성한 케이스다.
출신 지역을 감안한 인선이라기보단 당선인 핵심 측근 기용의 성격이 더 강하다. 진 내정자는 호남 출생이지만 경기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법대를 나왔다.

방 내정자도 본적만 전남일 뿐, 그의 약력에는 서울 출생으로 기재됐다. 또 현 인수위 고용노동복지분과 위원으로 지역보다는 전문성을 감안한 인선으로 평가된다.

반면 영남 출신 인사들은 정홍원 총리 지명자(경남 하동)를 비롯해 △국방부 김병관(경남 김해) △농림축산부 이동필(경북 의성) △산업통상자원부 윤상직(경북 경산) △해양수산부 윤진숙(부산) 내정자 등이 포진돼 형평성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박 당선인이 대선 캠프에 대통합 기구를 설치해가면서까지 약속한 대탕평이나 지역 안배 인선은 사실상 물건너갔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박 당선자는 대선 과정에서 ‘여성 대통령론’과 ‘국민대통합’을 내세워 승리했지만 첫 조각에서부터 여성과 호남 인재들에 대한 홀대론이 불거지면서 새 정부 출범에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지역 정치권도 불편한 심기를 여과없이 드러내고 있다.
장병완 민주당 광주시당 위원장도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에 호남인사를 하는 것은 말뿐인 인사탕평이다"고 지적했다.
이낙연 민주통합당 의원은 "이런 내각 인선은 국민대통합도 이루기 어려울 것이고 새 정부 출범 초기부터 매우 낮은 지지도로 갈 것"이라며 "여러 번 약속했던 대탕평인사를 실행해줘야만 새 정부의 원활한 출범, 또 국민들의 기대를 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kym71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