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2010년 영암 온 셈텍·칸세라 ‘안착’

수도권에서 전남으로 이전, 여성 고용 확대 등 지역 일자리 창출의 교두보가 되고 수출 확대에도 보탬이 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18일 전남도에 따르면 산업용 안전장갑을 생산하는 ㈜셈텍(대표 김용건)과 자동차 부품 중 엔진의 원료와 관련된 촉매 및 디젤 매연 절감 장치(DPF)를 생산하는 ㈜칸세라(대표 김정우)가 지난 2010년 영암으로 이전해와 조기에 안착하고 있다.

㈜셈텍은 2014년 말 105억원의 매출(2013년 대비 30% 증가)을 올렸다. 경기도 양주에서 본사 및 공장을 전부 이전해 상시 고용 80명 이상을 지역 인력으로 채용했다. 특히 여성 50명 채용해 지역 경력 단절 여성들의 취업의 길을 여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주력 제품은 초강력폴리에틸렌 섬유를 이용한 절창 방지 장갑, 환경친화 폴리우레탄(PU) 코팅장갑으로 기술력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도 성장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셈텍의 성장 이면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다. 2010년 대불자유무역지역으로 이전할 당시 설비 이전 및 신규 설비공사로 자금난이 있었다. 하지만 수도권 이전기업에 대한 지방투자촉진보조금(4억7천500만원) 및 현지기술 사업화를 위한 연구개발 지원사업 지원 등 도와 영암군의 적극적인 행정지원으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다.

㈜칸세라는 자동차 부품 중 엔진의 원료와 관련된 촉매 및 DPF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디젤엔진의 입자물질을 잡아주는 DPF(Disel Particular Filter)와 가솔린 엔진의 Nox, HC, Co등을 산화시켜주는 TWC(Three Way Catalytic Convertor) 등을 생산하는 업체다.

2010년 대전에서 이전할 당시 연 매출 28억원이었던 것이 2014년 말 현재 70억원으로(250%) 성장했다. 2014년에는 유럽과 일본으로 수출길도 터 16억원의 외화를 벌어들이기도 했다. 지역 인력 50명을 고용해 고용 창출과 매년 매출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주동식 전남도 일자리정책실장은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수도권 기업의 지방 이전 지원 확대를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한편 도 자체적으로도 이전 기업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입지 선정에서 공장 건립까지 행정 절차도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밀착형 PM제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