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주체 담은 亞특법 표류…"이달 국회서 조속히 통과돼야"
처리 불발시 정식개관 차질 우려…콘텐츠 마련 등 과제 산적
정·민·관계 "아시아문화허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 모아야"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표류로 9월 정식 개관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아시아문화전당은=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지난 2006년 국가균형발전을 목표로 제정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해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터에 건립됐다.

문화전당은 총 사업비 7천30억1천500만원을 투입해 지하 4층, 지상 4층 규모로 연면적 16만1천237㎡로 구성됐으며 지금까지 최대로 손꼽히던 국립중앙박물관(13만7천290㎡) 보다 규모가 큰 초대형 복합문화시설로 관광객을 맞이한다.

'빛의 숲'을 주제로 설계된 문화전당은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아시아예술극장, 어린이문화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됐다.

민주평화교류원은 국내외 교류 및 협력 사업을 바탕으로 광주민주화운동의 핵심가치를 아시아와 공유하고 교감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된다.

대표적 공간인 교류지원센터는 세계 유명 복합문화시설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공연, 전시, 포럼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다.

아시아문화정보원은 아시아문화에 대한 연구, 아시아문화자원 수집 및 활용, 아시아의 창의적인 전문 인력 양성 등을 도맡는다.

아시아문화연구소는 다학제 연구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한 지식 콘텐츠를 제공하고 아시아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초학술자료 축적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문화창조원은 연구 개발의 핵심 조직인 연구랩과 스튜디오를 골격으로 운영되는 공간이다. 각 분야 전문가들은 이 공간에서 지역연구기관, 문화기관, 산업과 협력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한 뒤 복합전시관에 전시한다.

아시아예술극장은 1천700석 규모로, 아시아 동시대의 공연예술 작품을 선보이고 창작, 유통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아시아의 창조적 에너지를 전 세계로 공급하는 문화발전소 역할을 수행할 문화전당은 7월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기간에 맞춰 사전 부분개관 및 시범운영을 한 뒤 올해 9월 4일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특히 전당효과로 연간 200만명에 달하는 국내외 관광객이 광주를 찾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지역 문화·관광 핵심사업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특법 표류…정식개관 차질 우려=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하 아특법) 표류로 9월 정식 개관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아특법 처리 불발로 운영주체가 결정되지 않으면서 인력 문제, 콘텐츠 개발 등 산적한 과제가 해결되지 못하고 있어서다. 

국회 등에 따르면 교육문화체육위원회 박혜자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아특법 개정안은 작년 12월 17일 15개월간의 진통 끝에 여야 합의로 교문위 법안심사 소위원회를 통과했으나 다음날 예정된 교문위 전체회의서 새누리당이 등을 돌리면서 무산된 바 있다.

박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개정안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국가소속 기관임을 명백히 하고, 정부가 운영주체로서 재정 지원을 의무화하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개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교문위 전체회의와 법사위를 거쳐 최종적으로 국회 본회의에서 결정된다.

그러나 교문위 법안소위를 통과한 법안에 대해 정부와 여당의 발목잡기로 이달 열린 국회 교문위 전체회의마저 상정이 불발되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아시아문화전당 운영주체와 관련해 국가 소속 기관을 3∼5년 한시적으로 하고 이후 법인화하는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한발 더 나아가 “아특법은 광주법”이라고 운운하며 지역 갈등을 유발시키는 호남소외론까지 고개를 들고 있다.

정부와 여당의 공세에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은 5년간 국가가 운영한 뒤 이후 상황에 따라 법개정 등을 추가 논의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야당은 오는 26일 열릴 교문위 전체회의서 아특법 통과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지만 여야간 입장차가 팽팽해 쉽지만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특법 통과가 불투명해지면서 7월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개막에 맞춘 부분 개관과 9월 정식 개관 준비가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걱정이 팽배해지고 있다.

◇전당 콘텐츠 마련 등 과제 산적=아특법 국회통과가 잇따라 무산되면서 전당 내부를 채울 콘텐츠 마련과 운영 인력 문제 등도 비상이 걸렸다.

문화전당 개관의 필수 인원은 정규직 423명과 비정규직 200명 등 623명 규모다.

그러나 현재 전당 개관준비를 맡고 있는 아시아문화개발원은 200여명의 인력에 불과하다.

200여명 가운데 정규직도 41명에 불과해 사실상 10분의 1도 안 되는 인력으로 개관 준비를 하고 있는 셈이다.

콘텐츠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시점에 인력난으로 콘텐츠 축소가 불가피한 시점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인력 수급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시아문화개발원은 지난해 3회에 걸쳐 기간제 근로자 106명을 선발했으나 이 가운데 20여명이 중도에 그만뒀다.

고학력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계약직들이 정규직 전환이라는 ‘고용 보장’이 되지 않으면서 개발원을 떠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아특법 장기 표류로 기획재정부가 편성해놓은 전당 조직운영비 100억원마저 불용될 처지에 놓였다.

개관을 7개여월 앞둔 시점에서 전당 내부를 채울 콘텐츠의 구체적 윤곽이 드러나지 않는 점도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

앞서 지난 해 8월 문화체육관광부는 개관을 겨우 1년 앞두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콘텐츠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발표된 종합계획도 큰 틀의 밑그림에 불과해 세부 콘텐츠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개관때 선보일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가 진행되고 있다고는 하나 그 실체가 아직까지 명확성을 띠지 않는 점도 걱정스러운 대목 중 하나다.
 
◇아특법 "조속히 처리해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9월 정식 개관을 하기 위해서는 국회에 표류 중인 아특법 통과가 최우선 과제다.

이 때문에 야당과 지역 시민단체, 문화 예술계도 적극 대응에 나서고 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지난 13일 열린 국회 최고위원회에서 아특법 개정안 통과를 당에 주문했다. 주승용 최고의원도 아특법 통과를 지연시키는 여당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지원사격에 나섰다.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도 전방위 압박에 가세했다.

광주시의회 의원들은 지난 9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를 잇따라 방문해 아특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는 청원서를 전달했다.

지난 7일에는 윤장현 광주시장이 국회에서 여야 원내대표 등을 만나 특별법이 이번 임시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광주시민단체연합 등도 이날 성명을 내고 “국정을 책임진 집권 여당이라고 하기에는 보기 민망한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새누리당 지도부는 아특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적극 협조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광주민족예술인총연합 등 지역 예술계도 성명을 통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광주 관련 법안이라 운운했다는 새누리당 지도부의 편협한 시각과 망언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새누리당 지도부의 정략적 태도와 망언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움직임에도 아특법 통과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 다각적인 대응 마련도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전당이 '광주만의 것'이 아닌,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대표 문화공간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관련 법 통과를 위한 공감대 마련을 일궈내야 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지역 예술계 한 인사는 "아시아문화전당이 광주에 자리잡았지만 광주만을 위한 전당은 결코 아니다"며 "한국의 문화예술을 알리는 최대 규모의 전당이 각종 과제들을 극복하지 못한 채 결국 반쪽짜리 개관을 하게 된다면 이 곳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줄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