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지사, 도민과 대화서…갯벌 도립공원 지정 의견 수렴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20일 “흔히 호남을 의향, 예향, 미향이라 하는데 보성은 여기에 하나 더해 다향의 고장이다. 특히 나철·서재필 선생을 배출한 충절의 고장이자, 소리의 고장”이라고 말했다. <사진>

이 지사는 이날 오후 보성군청을 방문, 이용부 군수를 비롯한 군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민과 대화의 시간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보성의 자산이자, 자랑인 꼬막의 경우 개체 수가 줄어 걱정이 많다”며 “하지만 회천면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노지 농사를 1년에 3모작을 할 정도로 보성 주민들이 부지런하고 의지가 강해 지금의 어려움을 잘 이겨낼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보성강 댐 방류 유역 변경과 관련, “어느 지역의 주민도 생활이나 생업에 지장을 받거나 지역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므로 수계 변경은 신중해야 한다”며 “군민들께서도 서로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현명하게 잘 해결해나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벌교 갯벌 도립공원 지정은 타당성조사를 의뢰한 결과 ‘보호·보존에 도움이 되고, 장기적으로는 주민들에게 이익이 되는 것은 물론 어업뿐만 아니라 관광수입도 늘어날 것’이란 결론이 나왔다”며 “오는 6월까지 보성군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 도립공원 지정을 검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녹차 소비 확대 방안, 지방도 확·포장공사, 지리적 표시 특산품 홍보, 이순신장군 유적지 복원 등 군민들이 요구한 각종 건의사항에 대해 다각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보성군은 이날 보성차밭 마중길 선형 개량사업과 벌교읍 선근 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 등에 대한 도 차원의 재정 지원을 건의했다.

이용부 보성군수는 “전남도의 브랜드 시책인 가고싶은 섬 가꾸기와 숲속의 전남 만들기는 보성 실정에 딱 맞는 프로젝트”라며 “보성이 살아야 전남이 살고, 전남이 살아야 대한민국이 산다”고 강조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보성/김동영 기자 oc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