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문학기행 정남진 장흥

▲ 정남진 토요풍물시장 = 탐진강변에 위치한 정남진 토요풍물시장은 장흥의 대표 특산품인 한우가 시중에 비해 30~40% 저렴하게 판매되면서 유명해져 현재 장흥의 필수 방문지가 됐다.

한우는 20곳이 넘는 판매점에서 구입해 인근 식당에서 요리해 먹을 수 있다.

특히 키조개와 표고버섯, 한우를 불판에 구워먹는 ‘장흥삼합’이 인기를 끌며 더욱 유명해졌다.  

▲ 편백숲 우드랜드 = 장흥읍이 내려다보이는 억불산 자락 100만㏊ 규모 편백나무 숲 속에 들어선 관광 시설이다.

목재문화를 배우고 학습할 수 있는 목재문화체험관, 한옥·황토흙집·목재주택에서 건강한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생태주택체험관, 목공예품을 만들고 생태주택 건축기법을 배울 수 있는 목공건축체험장, 나무의자와 해먹, 나무움막이 설치된 풍욕장인 ‘비비 에코토피아’, 편백노천탕, 편백톱밥 산책로, 편백소금집 등이 인기가 높다.

장흥 천관산

▲ 천관산 = 호남 5대 명산에 속하는 천관산은 정상 부근에 하늘을 향해 삐죽삐죽 솟은 바위의 모양이 마치 천자의 면류관을 닮았다 해서 붙은 이름이다.

정상부에서는 기바위, 사자바위, 부처바위 등 다양한 모습의 바위를 볼 수 있다. 정상에 서면 수많은 섬이 장관을 이루는 다도해의 풍광을 감상할 수 있고, 가을이면 금빛 억새가 바람에 흔들리며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한다. 2~3시간이 걸리는 등산 코스가 여러 개 있어 산행의 즐거움도 만끽할 수 있다.

▲ 정남진 장흥 물축제 = ‘물’을 주제로 한 국내 대표 여름 축제다. 물총, 물대포, 물풍선, 물바가지를 이용하는 지상 최대의 물싸움을 비롯해 탐진강 맨손 물고기 잡기, 천연 약초 힐링 풀 체험, 탐진강 위에서 펼쳐지는 뗏목·플라이 보드·수상자전거·도전 드림팀·나무보트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 음악 콘서트, 다문화 춤 공연, 수상 줄다리기, 탐진강 건너기 수영대회가 있고, 우드랜드에서는 숲속 음악회, 목공예 체험 교실 등도 열린다.

▲ 개매기 축제 = 대덕읍 신리 바닷가에서 매년 7월부터 9월 초까지 진행되는 체험 행사다.

개매기는 조석 간만의 차가 큰 바닷가 갯벌 위에 그물을 쳐 놓은 후 밀물 때 조류를 타고 들어온 물고기 떼를 물이 빠질 때 그물에 갇히게 해 잡는 전래 고기잡이 방법이다.

축제 기간에 방문객들은 숭어, 도미, 낙지, 게 등을 직접 손으로 잡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어망이나 물고기를 담을 수 있는 그릇, 여벌의 옷가지, 장화, 장갑 등을 준비하도록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