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 탄력 받나

코레일 “사업부지 매각 가능하다” 입장 선회

광주 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핵심인 건설부지 확보 문제를 두고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등과 사업자 측간 입장이 좁혀졌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그동안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을 위한 부지매각에 2년여 간 부정적이었던 코레일 등이 최근 국토부 주관 ‘광주송정역 현안 관계기관 대책회의’에서 매각이 가능하다는 입장으로 전환했다고 22일 밝혔다.

호남 KTX 개통 이후 이용객이 급증하면서 환승센터 필요성이 절실했지만, 사업은 제자리걸음이었다.

이 사업은 2010년 12월 국토교통부의 공모 시범사업에 선정돼 2014년 착공, 2017년 완공 목표로 추진됐다. 전체 면적 18만8천여㎡에 역과 상업, 업무, 문화 시설 등 복합역사와 환승 주차장을 건립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서희건설 컨소시엄이 추진 중이며 애초 5천억원 규모의 사업비는 우여곡절 끝에 1천900억원 수준으로 줄었다. 내년 완공이 목표지만 아직 부지 사용 문제도 정리되지 않았었다.

부지 절반 이상을 보유한 코레일과 사업예정자인 서희컨소시엄은 임대와 공개 입찰 매각만을 내세우다가 세월만 보낸 셈이다.

그러나 이번에 코레일 측이 매각 가능성을 확인함에 따라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