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도시재생사업 국토부 평가 최하위 등급

사업시행 컨텐츠부족 주민소통부재

공무원 “직원 우대 등 사기진작책” 필요

불요불급한 사업시행 컨텐츠부족 주민소통부재 등 미숙한 행정운영으로 주민 간 갈등이 불거지는 등 끊임없이 잡음이 일고 있는 목포시 도시재생사업이 국토부에서 실시한 사업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 때문에 목포시 도시재생연차사업이 좌초되는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20일 목포시 등에 따르면 지난 6월에 발표된 국토부 2015년도 도시재생사업평가에 따르면 전국 13개 도시재생지역 대상 중 용주 천안 서울 종로 순천 등 4곳이 최우수인 S등급을 받았으며 군산 광주동구 대구남구 공주 등 4곳이 A급을 받았다.

목포시는 청주 부산 태백 등과 함께 상대적 최하위 등급인 B등급을 받았다.

전남도내 인근도시인 순천시는 최우수 등급인 S등급을 받은 반면 목포시는 B등급을 받은 것이다.

목포시의 무능과 탁상행정은 이번뿐이 아니다.

지난 6월 전남도는 관내 6개시에 청년상인 창업지원을 위한 전수조사 요청을 했다.

당시 목포시는 시일이 촉박하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신청하지 않았다.

인근 순천시와 여수시는 신청한데 비해 목포시는 현장조사 등 기본적인 절차도 없이 전남도에 해당사항 없다고 회신 중요한 일자리 창출기회를 무산시킨 것이다.

당시 이를 두고 이낙연 도지사까지 도의원 간담회중 전남도 청년창업지원계획을 설명하면서 목포시가 지원신청하지 않은 것에 대해 “걱정이 많다”며 우려를 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목포시 일부공무원들의 무사안일 나태 등으로 인한 폐해는 고스란히 주민들 간 갈등으로 표출되고 있다.

실제로 목포시가 지난 10월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명분으로 중앙식료시장 도로에 골목길 ‘남행열차 포차’를 개장했으나 포차상인들과 주변 상인들의 마찰이 계속되고 있는가 하면 포차설치에 대한 적법성 논란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어 포차설치가 현장 실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목포시 일각에서는 “국비가 지원되는 국책사업이 지지부진하거나 낮은 등급을 받을 경우 향후 지원되는 국비가 삭감되거나 각종 정부지원 등에 불이익을 당하는 등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재정자립도 21%대의 최하위권인 목포시는 특히 공무원들의 사명감과 부단한 행정능력제고가 필수”라고 입을 모은다.

목포시 공무원 김모(6급 행정직)씨는 “인사에 불만을 품고 자포자기한 공무원들이 꽤 있는 것으로 안다”며 “지원부서보다는 현장에서 일하는 공무원을 우대해주는 등 사기진작책이 가장 큰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을 내 놓았다.

목포시 도시재생 관계자는 “도시재생사업이 다소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었으나 현재는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주민의견수렴을 더욱 확대해 차질이 없도록 해나가겠다”고 해명했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