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4차 산업혁명委·벤처기업부 신설”

국민성장 주최 토론회 기조연설서 제시
 

4차산업혁명 위해 손 맞잡은 문재인 전 대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일 서울 영등포구 꿈이룸학교에서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성장의 활주로’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전 참석자들과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대통령 당선시 대통령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신설하고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참여정부 이후 사라진 기술정책 총괄 국가 컨트롤타워도 다시 구축하겠다고 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 꿈이룸학교 대강당에서 국민성장 주최로 열린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성장의 활주로’ 토론회 기조연설자로 나서 기술·제도 혁명을 골자로 한 ‘4차 산업혁명 선도 전략’을 밝혔다.

그는 “참여정부 말인 2007년 국민소득 2만 달러 진입 이후 10년 간 2만 달러 시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오히려 장기 침체의 늪에 빠졌다. 차기 정부는 새로운 지식과 혁신적 기술이 생겨나도록 과학기술 르네상스 시대 열 것”이라며 “21세기 세계는 촛불혁명과 4차 산업혁명에 모두 성공한 나라로 대한민국을 기억하게 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AI)과 데이터기술이 모든 산업분야에 적용되면서 경제와 사회 구조가 근본적으로 바뀌는 것인데 ‘신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진국형 창업제도 육성도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중소벤처기업에서 일자리가 많이 나온다. 중소벤처 육성을 위해 기술혁신을 집중지원하고, 공정한 시장관리를 통해 대기업과 상생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게 정부가 적극 나설 것”이라며 “정부가 중소기업과 혁신 창업기업의 구매자와 마케팅 대행사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전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과제로 ▲대통령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신설,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확대 신설 ▲과학기술정책 총괄 국가 컨트롤타워 재구축 ▲5년 동안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사 인력 1만명 양성 ▲정부가 중소기업과 혁신 창업기업의 구매자와 마케팅 대행사가 될 것 ▲세계 제일 먼저 초고속 사물인터넷망 구축, 사물인터넷망 1등 국가 ▲신산업분야 네거티브규제, 공공빅데이터센터 설립과 데이터규제 해소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 20% 이상 끌어올릴 것 ▲자율주행차 선도국가 위한 스마트고속도로 건설, 전기자동차 산업 강국 도약 등을 제시했다.

문 전 대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가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과 로봇이 단순한 일자리를 대체하겠지만 창의성이 요구되는 고급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진다”며 “4차 산업혁명에서 뒤쳐지면 일자리는 절대적으로 감소할 것이지만 이를 성공시키면 더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겨날 것”이라고 강조했다./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