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문화전당, 5월 단체와 협의 한 번 없이

옛 전남도청 건축물 등 구조·용도 변경



본관 시민군 상황실·방송실 철거

광주시 등 관계기관 협의 통보 외면

“콘텐츠 관련 협의만 13차례 진행”



5·18광주민주화운동 사적인 옛 전남도청 보존을 요구하는 천막농성이 3일로 149일째를 맞은 가운데 국립아시아문화전당(문화전당)이 광주시 등 관계지관들과의 협의 조차 거치지 않고 옛 도청 본관에 마련된 시민군 상황실과 방송실을 철거한 정황이 드러났다.

2일 광주시와 문화전당 등에 따르면 2015년 8월께 5·18 당시 옛 도청 본관에 마련돼 있던 시민군 상황실·방송실을 철거한 뒤 그 자리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등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문화전당측은 건축물 변경에 앞서 통상적으로 진행되는 광주시 등 관계기관들과의 협의를 거치지 않았다.

광주시 관계자는 “옛 도청 본관 등 구조 및 용도변경과 관련 문화전당측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광주시 등 관계기관들과 협의를 해야 되겠다고 판단한 것만 협의 요청을 한 것 같다”며 “(광주시는)협의가 들어오는 건에 대해서 각 관계기관들의 의견을 수렴해 전달했다. 아마 옛 도청 본관 엘리베이터의 설치는 전체적변경이 아닌 일부 변경이기 때문에 협의를 안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남도일보가 입수한 2015년 6월 22일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축협의(2차 변경) 통보’ 문서에도 옛 도청 본관 시민군 상황실·방송실 철거 뒤 엘리베이터를 설치한다는 내용을 찾아 볼 수 없다.

같은해 4월 20일 문화전당 측이 광주시에 요구한 구조변경 및 용도변경 건축물은 옛 도청별관과 경찰청 본관, 경찰청 민원실 등으로만 나와있다. 당시 광주시는 이같은 문화전당 요구에 에너지관리공단, 한국전력공사, 동구청 등 8개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구 경찰청, 민원실 등의 내부 변경 및 철거 등에 대해 5·18 관련 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라는 조건부 이행사항을 문화전당에 요구했다.

문화전당은 시민군 상황실과 방송실을 철거하면서 5월 단체와도 협의를 거치지 않았다. 5·18 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옛 도청 보존을 위한 범시민대책위’는 지난해 9월 7일부터 문화전당측이 협의도 없이 시민군 상황실과 방송실을 철거했다면서 옛 도청 원상 복원을 위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시민군 상황실과 방송실 등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시민들이 조직적으로 저항했던 상징적인 공간으로 역사적 가치가 크다.

문화전당은 또 앞서 언급된 광주시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축협의(2차 변경) 통보’도 외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통보에는 동구 건축과의 “문화전당 내 건물은 역사적으로 문화적 보존가치가 있는 건축물로서 구 경찰청, 민원실 등의 내부 변경 및 철거 등에 대해 5·18 관련 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변경처리 돼야 할 것으로 사료됨”이라는 의견이 포함돼 있다.

문화전당 관계자는 “현재 담당자가 병가로 자리에 없지만 확인해 줄 수 있는 것은 옛 도청 본관과 별관 등의 구조 및 용도 변경을 놓고 5월 단체와 건축관련 협의는 한 번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5월 단체와 콘텐츠 관련 협의만 13차례에 걸쳐 진행했다”고 말했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