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적폐청산과 국가개조로 함께 갑시다”

탄핵인용 논평

“이제 적폐청산과 국가개조로 함께 갑시다”

<이낙연 전남도지사>
 

존경하고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국민 여러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헌법재판소가 오늘(10일) 결정했습니다. 탄핵은 헌법의 규정으로 보아도, 국민의 판단으로 보아도 당연합니다. 그러나 당연하지만, 그 과정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탄핵을 결정한 헌법재판소 재판관 여러분께 경의를 표합니다.

한겨울 추위를 아랑곳하지 않고 광장에 나와 촛불을 드셨거나, 가정에서 일터에서 나라의 현실에 분노하시며 조국이 바로서기를 염원하셨던 국민 여러분의 애국심에 감사드립니다. 또 다른 시각에서 나라의 현재와 미래를 걱정하시며 태극기를 드셨던 국민 여러분의 생각도 이해합니다.

이번 탄핵이 대한민국에 내린 명령은 자명합니다. 최고권력 내부를 비롯한 정치 경제 검찰 교육 문화 예술 체육 의료 등 대한민국 상층부 전반의 제도적 관행적 적폐를 전면적으로 청산하고, 그 자리에 새로운 대한민국의 제도와 문화를 심으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적폐청산과 국가개조를 통해 이번 같은 국가적 치욕을 다시는 겪지 않을 당당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탄탄하게 건설하라는 것입니다.

적폐청산과 국가개조와 국민통합의 길에는 계층과 세대와 지역이 따로일 수 없습니다. 탄핵에 이르기까지 어떤 생각을 가졌으며, 그 생각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했느냐를 뛰어넘어, 이제는 이 길에 모두 함께 나서십시다. 이것은 사상 최초의 대통령 탄핵이라는 고통과 혼란을 겪은 대한민국이 이제부터 가야 할 숙명의 길입니다. 함께 가십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