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스마트에너지 집중 육성해야”

광전硏,미래여건 변화 주요분야 대응방향 제시

광주·전남 주력산업으로 인공지능과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된 스마트에너지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광주전남연구원 미래전략기획팀(TF)은 27일 ‘광전리더스 인포(Info)’에 ‘2017 세계경제포럼 의제와 시사점’에서 미래여건 변화에 따른 주요 분야별 대응방향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이 자료에서 2017년 세계경제포럼의 핵심 의제를 소통과 책임의 리더십으로 규정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각 분야의 14개 이니셔티브를 집중 논의했다.

연구팀은 “다보스포럼에서 핵심 의제로 제시했듯이 지도자와 국민 간의 소통, 국정의 책임성 강화, 사회 각 계층 간 상생과 지역 간 연계·협력 방안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각 분야의 14개 이니셔티브 중 광주·전남은 에너지, 농업, 건강과 헬스케어, 자동차 분야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들 분야에 대한 대응방향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우선 에너지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과 ICT, 에너지 기술의 융복합을 통한 스마트 에너지산업 육성과 관련 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글로벌 에너지캠퍼스 조성을 제안했다.

또 해양에너지 복합발전 플랜트 모듈을 개발하고 에너지 전용 항만을 조성하는 등 해양에너지 복합발전 생태계 구축과 함께 에너지신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업 분야에서 전남 남해안의 대규모 간척지에 ‘스마트팜’ 조성, 사물인터넷(IoT)·드론·농업 빅데이터 등의 관련 벤처기업 육성, 아열대성 농업지역 조성, 미래 한반도에 적응 가능한 종자 개발·개량 등을 제시했다.

건강 및 헬스케어분야는 고령화 리빙랩(생활 실험실), 스마트형 의료기기 연구·개발 등이 특화된 액티브에이징산업을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 체계적 진단과 예방이 가능한 열린 스마트케어 플랫폼 구축 등을 강조했다.

교통체계·자동차 분야에서 수소차, 고효율 배터리, 스마트 도로 시스템 등을 실증할 수 있는 국가 연구개발(R&D) 집적단지 조성과 광융합 전장부품 기술지원센터 건립 등 특화단지 조성을 제안했다.

연구팀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력을 통해 대응 가능한 주도적인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며 “지역 간 경쟁보다는 상생의 정책 기조를 유지하고 지역 내 혁신주체 사이의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