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4차 산업혁명 준비 미흡 ‘공방’

임택 시의원 “구체적 대응 전략·실행 방안 없어”지적

광주시 “문화융합형 4차 산업 중심도시 행정력 집중”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타 시도에 비해 광주시의 준비와 대응이 미흡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임택(동구1·사진) 광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23일 제258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4차 산업 혁명을 대비한 국가 간, 국내 지방자치단체간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으나 광주시의 준비와 대응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임 의원은 국내 지자체들의 대응사례를 일일이 제시하며 광주시의 분발을 촉구했다.

임 의원은 부산에 연고를 둔 50대 회원사가 참여한 ‘부산 IT 융합포럼’과 1년 전부터 물, 미래형자동차, 스마트에너지, 의료, ICT융합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10대 산업별 워킹그룹을 구성한 대구를 모범 사례로 들었다.

또 스마트 융·복합 첨단산단 조성 등을 통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조성을 선언한 대전과 4차 산업혁명 비전스쿨을 개최해 간부 공무원부터 직원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는 경북, 가칭 ‘인공지능산업진흥원’을 설립한 충북, 미래성장본부를 신설한 충남의 사례도 발빠른 대응으로 평가했다.

기초자치단체인 서울 성동구의 경우도 4차 산업혁명 체험센터를 개설해 드론체험교실, 3D프린팅 교육, 소프트웨어 중심의 컴퓨터 코딩 프로그램을 마련해 인재 양성을 선도하고 있다고 임 의원은 강조했다.

임 의원은 “타 시도의 사정이 이럼에도 광주시의 경우 전문가 특강 정도에 그치고, 구체적 대응 전략과 실행 방안이 없다”며 “기초적이고 체계적인 마스터플랜과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종효 광주시 기획조정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광주 공약 타이틀을 ‘문화융합형 4차 산업 중심도시’로 설정한데는 문화수도 광주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동시에 20세기 산업화 단계에서 소외된 우리 지역을 21세기 대한민국을 견인하는 4차 산업 선도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한다”며 “4차 혁명의 대표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친환경자동차, 에너지신산업, 문화콘텐츠융합사업 등을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에 전폭적 국가 지원을 이끌어내 종전 부지와 주변 지역에 국책사업으로 친환경에너지 자동차 실증지구인 스마트에너지시티를 조성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핵심 프로젝트들을 새 정부가 국정과제로 채택하도록 해 정부의 파격적 지원 아래 내실있게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새정부 출범대응 테스크포스팀을 활용하고 전문가 협업에도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